[IP 방송 솔루션 동향 ①] 방송산업 패러다임이 바뀐다
상태바
[IP 방송 솔루션 동향 ①] 방송산업 패러다임이 바뀐다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9.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V over IP’ 기반 제작·편집·송출 솔루션 대두

[데이터넷]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IP 방송 솔루션이 기존 아날로그 방식 제품을 대체하면서 방송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 IP를 통해 오디오·비디오 신호를 송수신(AV over IP)하는 IP 방송 솔루션은 비디오, 오디오, 제어·관리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하나의 통합된 IP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고 처리한다. 또한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AI),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IP 방송 솔루션의 잇따른 등장으로 방송 산업은 IT의 영역으로 편입되고 있다.

영상과 음향을 포함하는 방송 산업은 아날로그 시대를 거쳐 디지털화를 통해 일대 도약을 이뤘다.

디지털 방송을 예로 들면, 기존에는 TV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한 반면 디지털 텔레비전(DTV)은 디지털 신호를 이용해 영상과 음성신호를 제작·송출·수신한다. 아날로그 방송의 경우 1개 채널에서 1개의 프로그램을 전송했다면, 디지털 방송은 압축기법을 이용해 여러개의 고화질(HD) 프로그램을 동시 전송할 수 있다. 디지털 방송은 에러에 대한 정정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 전송·복제가 반복되더라도 열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음향 분야에서도 디지털화가 이뤄진 상태다. 물론 오늘날에도 LP 음반이나 카세트 테이프를 이용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음향 장비는 이제 SACD, DVD-A, BD-A 등와 같은 디지털 기반 광학 매체나 MP3, OGG, FLAC와 같은 음원 파일을 지원하는 추세다.

IP 기반으로 유연성·확장성 확보

최근에는 방송 솔루션들이 디지털화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IP 기반 방송 솔루션으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화를 거쳐 IP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IP 스피커처럼 아날로그 인터페이스에서 곧바로 IP화된 사례도 있다.

IP 방송 솔루션 확산의 이유로는 기존 아날로그 방송장비 대비 고품질의 영상과 음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먼저 언급된다. IP 네트워크를 이용할 경우 아날로그 전송 방식과 비교했을 때 보다 넓은 대역폭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고품질의 영상과 음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방송 솔루션을 IP 네트워크에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표준 디지털 인터페이스 솔루션 대비 인프라 통합 관리 측면에서 우수하다. IP 네트워크는 다양한 장비를 연결할 수 있고,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과 음성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SDI(Serial Digital Interface) 방식의 경우 전용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해야 했다. SDI는 오랫동안 사용돼 온 방식이므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전송을 구현할 수 있다. 장기간에 걸쳐 SDI 관련 솔루션들이 보급되면서 대부분의 방송 장비들이 SDI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호환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SDI 방식은 복잡한 케이블 구성과 많은 장비가 필요하며, 특히 4K UHD 이상의 해상도로 방송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12G-SDI를 사용해야 한다. 동축케이블을 이용하는 12G-SDI는 전송 거리에 제한을 가지며 특히 차세대 8K 이상의 방송 제작을 위해서는 물리적 한계가 예상된다.

반면 IP 방송 솔루션은 IP 기반 인프라를 사용해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처리하면서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유지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경제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IP 네트워크 기반의 미디어 솔루션은 방송 산업 전반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IP 네트워크를 활용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의 성장은 IP 네트워크 미디어 솔루션의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IP로 초고화질·스마트 방송 구현

IP 네트워크를 이용한 방송 솔루션의 등장으로 방송 산업의 변화가 가속되고 있다.

IP 네트워크는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더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4K·8K 초고해상도(UHD) 방송의 확산을 촉진하고 있다. 이는 UHD 콘텐츠 제작을 위한 촬영, 편집, 전송·송출 등 여러 단계에서 변화를 부르고 있다. 특히 UHD와 HDR(High Dynamic Range)을 지원하기 위한 IP 네트워크 방송 장비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미디어 제작과 관리 워크플로의 클라우드 기반 이전이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저장, 편집, 공유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실시간으로 방송에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이나 가상화 기술을 사용해 네트워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가상화된 방송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미디어 워크플로를 최적화하는 솔루션도 등장하고 있다.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5G는 IP 기반의 실시간 방송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5G 네트워크의 보급으로 인해 더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활용해 실시간 스트리밍 및 리모트 프로덕션과 같은 새로운 방송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AI·머신러닝 기술은 IP 방송 솔루션의 성능 향상과 효율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IP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3차원(3D), VR·AR을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솔루션도 새로운 제작 기법을 요구하는 방송 산업계의 주목을 받는다. AI로 만든 가상의 인물이 실제 인물과 같이 표정 짓고, 몸짓하며, 말하는 ‘AI휴먼’ 솔루션도 등장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중이다.

IP 네트워크 방송 산업의 발전은 콘텐츠 관련 보안·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네트워크, 특히 인터넷을 이용해 미디어 콘텐츠 관련 데이터가 송수신되는 만큼, 사용자 인증을 통한 적법한 시스템·인프라 접근과 디지털 권리 관리(DRM) 기술 등을 활용한 지식재산권(IP) 보호 솔루션이 주목을 받는다.

체계적·효율적 콘텐츠 관리 필요성 대두

IP 네트워크 기반의 방송 솔루션으로 제작된 미디어 콘텐츠는 4K·8K UHD 시대에 접어들며 콘텐츠 파일 용량의 급격한 증가를 겪고 있다. 또한 원본 파일을 가공한 편집본이 증가할수록 콘텐츠 관리 부담 또한 늘어나게 된다.

이 같은 미디어 콘텐츠 관리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 미디어 자산 관리 솔루션이다.

/카테노이드
/카테노이드

카테노이드의 미디어 자산 관리 플랫폼 ‘룸엑스(Loomex)’는 미디어 자산을 보유한 기업이 동영상, 이미지, 음원 등 콘텐츠를 기업 워크 프로세스에 맞게 관리할 수 있고,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와 IPTV, OTT 등 다양한 매체로 배포할 수 있다.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연관 비즈니스 사례도 함께 늘어나면서 콘텐츠 자산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하는 일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룸엑스는 미디어 사업자들이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된 미디어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콘텐츠와 데이터 관리, 유통 업무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룸엑스는 실시간 또는 예약된 일정에 따른 자동 배포 기능을 지원하고, 이미 등록된 VOD와 입수 중인 라이브 신호를 편성해 TV 서비스와 같은 방송 채널을 생성해 송출할 수 있다.

대용량 업로드, 트랜스코딩, 전송, 아카이브 등에 대한 자동화가 가능해 워크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한 전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IT 비전문가도 손쉽게 운영이 가능하며, 기업별 환경에 맞춘 메뉴 구성은 물론 기존 시스템과 유연한 연동을 지원한다.

룸엑스는 방송,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등 미디어 관련 기업들이 자체 보유한 동영상 콘텐츠를 빠르게 편집해 배포할 수 있다. 웹 기반 콘텐츠 관리 페이지에서 프레임 단위 편집 기능과 로고 및 자막 삽입 기능 등을 이용하면 신속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영상의 음성을 인식해 자막을 추출할 수도 있다. 자막의 편집과 AI를 활용한 번역 기능을 지원하며, 다양한 포맷의 자막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룸엑스는 콘텐츠 아카이브에 고화질 원본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며, 표준 포맷 변환 기능도 제공한다. 안정적인 아카이브 환경에 원본과 변환본 모두 저장돼 관리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른 데이터 검색과 다운로드를 지원한다. 콘텐츠 용도 또는 보관 정책에 따라 일반저장소와 장기저장소로 분리 저장할 수 있어 스토리지 이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방송 영상, 회차, 클립 등 다양한 메타데이터 포맷을 지원해 영상분류 체계를 세분화할 수 있으며, 콘텐츠의 재활용성도 극대화할 수 있다. 다국어 체계를 지원해 글로벌 서비스 대응도 가능하다.

룸엑스는 라이브 채널 생성 및 송출, 광고 삽입 등 방송 서비스를 위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실시간 방송뿐만 아니라 VOD 파일을 이용한 파일 라이브(File Live) 채널 생성이 가능하고, 파일 라이브 방식의 프로그램, 클립, 광고 등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파일과 온에어 라이브 결합 방식, 온에어 재전송 등 다양한 옵션의 송출 방식과 방송 편성 API 연동을 통한 프로그램 단위의 실시간 녹화 서비스도 가능하다.

룸엑스는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주요 SNS 채널에 포스팅 예약 및 게시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관리자는 각각의 SNS에 접속할 필요 없이 룸엑스에서 통합 관리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채널에 유통된 동영상 소비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전송량, 트래픽, 재생횟수, 이탈률, 시청자 환경, 시청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결합해 비디오 분석 리포트를 생성하며,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 제작이나 연관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중요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Tag
#방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