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PBX 구매 가이드
상태바
IP PBX 구매 가이드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3.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PBX를 구입할 의사가 있는가? 그렇다면 VoIP(Voice over IP)가 있는 것을 특히 신중하게 고려해 보라. 우리는 IP PBX 업체들에게 200개 이상의 전화기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업체들은 그 이상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었으며, 시스템에는 선택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기능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선택 과정에서 신중을 기하기만 한다면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히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IP PBX를 선택하려면 얼마간의 조사작업이 필요하다.

모든 IP PBX가 같은 모양은 아니다. 대부분의 성숙한 업체들은 전용 PBX 제품을 지원하며 여기에 IP 트렁킹과 스테이션 지원을 추가시켰다. 이들 가운데 어바이어 및 노텔 네트웍스와 같은 일부 업체들은 처음부터 VoIP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새 모델을 내놓고 있다. 업체들이 차세대 제품들을 보다 잘 지원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구매자의 가장 큰 바람은 새로운 전화기가 지금 조직의 필요를 잘 해결해주는 것이다. 사양과 전화기 지원이 엔드유저 필요조건과 일치하는지 면밀히 조사해 보라. 조직에서 전화기 시스템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알면 구매에서 이행의 과정이 보다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세부 사항들

PSTN으로 얼마나 많은 트렁크가 필요한가? 이것은 지원하게 될 동시 송수신 호출 수를 나타낸다. 기존의 PBX가 있다면 지원되는 동시 호출 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트렁크 활용도에 대한 ‘구매 학습(buy study)’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전화 회사에게 이것을 해달라고 요청할 수는 있지만 하루만에 결과를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말라.

그 다음에는 수신 호출을 어떻게 처리하고 싶은지 결정해야 한다. 대다수 업체들이 DID(Direct Inward Dialing)를 지원하며, 이는 즉 모든 전화기가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오퍼레이터가 수신 호출을 처리하기를 바란다면 시스템이 안내 콘솔로 셋업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호출이 얼마나 빨리 응답을 받는지 감시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한가지 옵션은 자동 안내시스템이 메뉴시스템을 통해 호출을 직접 특정 구내번호로 연결해주는 것이다. 자동화가 좋긴 하지만 이 시스템이 호 완료율을 기록한 보고서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만족하기 이전에 중단해버리는 호출자가 많다면 조정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수신 호출을 처리하는 보다 전문화된 방안으로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가 있다. 이것은 고객 서비스 환경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여기서는 다음 호출 응답에 개인들의 풀(pool)이 사용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처리 과정에서 통화의 품질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주며, 이러한 호출 응답 성과, 대기시간 및 호 완료율에 대한 통계를 제공할 수 있다.

표준 지원

전화기 표준들은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이런 표준을 지원하는 대량생산 제품들을 공급하게 하는 자극이 됐으며, 가격은 내리고 기능은 높아지는 추세다. 본지 설문조사에서 업체들은 자신들의 전화기가 지원하는 가장 일반적인 표준들로 H.323, MEGACO(Media Gateway Controller) 및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등을 꼽았다. 나온 지 가장 오래된 것은 H.323이고, 가장 최근에 나온 것이 SIP다. 본지 구매가이드 도표(www.nwc. com/1411.1411ibg1.html)에 올라와 있는 업체들 중에서는 줄티스 테크놀로지스(Zultys Technologies)는 SIP만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이 회사는 다른 어떤 설문조사 참가자들보다도 더 많은 다섯 개의 전화기 업체를 지원한다.

알카텔(Alcatel)은 SIP, MEGACO 및 H.323과 세 개의 전화기 업체를 지원한다. 업체에 관계없이 각 해당 프로토콜에서 어떤 기능이 지원되는지를 분명히 하는 게 중요하다. 지멘스(Siemens)와 쇼어라인(Shoreline)은 자체 VoIP 전화기만을 지원하며, 쇼어라인은 타 업체의 아날로그 전화기도 지원한다고 지적했다.

집에서 쓸 전화기를 사려고 월마트에 가본 사람이라면 아날로그 전화기가 어떤 업체의 전화기 시스템에서건 작동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불행히도 VoIP에서는 그렇지가 못하다. SIP는 향후 업체들간 지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나온 표준이다.

VoIP 전화기 시스템을 구입하기 이전에 먼저 데이터 네트워크가 이 작업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최소한 랜에서 스위칭 기능은 갖고 싶을 것이다. 대량 데이터를 이동시킬 것이 아니라면 데스크톱에는 10Mbps면 충분하지만 100Mbps라면 약간 더 여유가 있을 것이다. 대다수의 VoIP 전화기에는 2포트 스위치가 내장돼 있어 이더넷 접속을 PC와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대부분은 또한 QoS(Quality of Service)도 지원하며, 이것은 PC에서 상당량의 데이터가 날라올 때 음성 패킷이 우선순위를 갖게 보장해 준다.

또한 백본 접속에서 대역폭과 QoS가 모두 필요할 것이다. 이는 왠 접속에서와 마찬가지로 대역폭이 비싸질 때 고려사항이 된다. 스위치와 PBX를 UPS에 두는 것을 고려해 보라. 짧은, 혹은 긴 전원 고장시에도 문제를 피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스위치에서 전화기 전원을 가져올 수 있을 때 유용하다. IEEE 802.3af(Power over Ethernet) 표준이 최종 비준을 앞두고 있으며, 많은 업체들이 이 표준을 지원하는 스위치와 전화기를 내놓고 있다.

바이어스 가이드 설문조사에 응답한 모든 업체들은 아날로그 전화기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팩스 기계나 모뎀용으로, 그리고 자동으로 아날로그 전화기나 비퍼로 호출을 하는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얼마간의 아날로그 전화 연결이 여전히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PSTN으로의 액세스를 위해서도 레거시 접속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을 것이다.

IP PBX 구입시 유의점

본지의 바이어스 가이드 도표에만 의존해서 PBX를 사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다. 상세한 견적서를 받고 PBX에 회사와 엔드유저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이 포함돼 있는지를 확인하라. 물론 가격은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은 보안이다. 인터넷을 가로질러 가는 통신이 암호화되도록 보장하는 데는 VPN 이용이 일반적이다. VPN에 IP 코덱을 결합하면 몇 밀리 초의 대기시간이 추가되기 시작한다. 이것이 세 자리 수가 되면 호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종 서명을 하기 이전에 IP 전화기와 IP PBX를 방화벽 뒤에 둘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라.

본지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숙독하고, 자신의 가격대와 필요조건에 가장 가깝게 부합하는 제품을 선정하라. 그런 다음 RFI(Request for Information)나 RFP(Request for Proposal)를 만들어 로컬 재판매업체에게 보내라. 이들 회사들은 언제나 IP PBX를 판매 및 설치하고 있다.

새로운 외장 트렁크 추가와 같은 구성 변경이나 유지보수 비용도 참작해야 한다. 그리고 장기적인 관계와 값비싼 애프터 서비스도 염두에 두라. 기술은 점점 더 표준 기반으로 되어 가고 있다. 필요조건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간의 유연성도 필요하다. 이런 일들이 너무 부담스럽고 예산이 허용한다면, 재판매업체들이 정직할 수밖에 없도록 하고 최상의 거래를 협상할 수 있게 해주는 컨설턴트를 이용해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IP PBX 체크리스트

1. PBX가 회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지, 그리고 엔드유저 필요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라.
2. 조직에서 받는 송수신 호출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수신 호출을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파악하라.
3. 데이터 네트워크가 VoIP를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4. 전화기와 IP PBX의 보안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라.
5. 예산을 설정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