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정보통신·씨유박스, 안면인식결제 사업 진출 맞손
상태바
나이스정보통신·씨유박스, 안면인식결제 사업 진출 맞손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8.3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면세점 내 결제시스템 적용 계획
/나이스정보통신
/나이스정보통신

[데이터넷] 국내 지급결제 솔루션 기업 나이스정보통신은 인공지능(AI) 안면인식 솔루션 전문기업 씨유박스(CUBOX)와 ‘AI 안면인식 기반의 간편결제 솔루션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간편결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는 안면인식 결제 ‘씨유박스-페이(가칭)’는 나이스정보통신의 간편결제 솔루션 ‘나이스 e페이’와 씨유박스의 AI 안면인식 알고리즘 솔루션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 씨유박스가 축적한 공항 내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시스템 구축 경험과 나이스정보통신의 간편결제 기술을 기반으로 면세점에 안면인식 결제솔루션인 씨유박스-페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면세점에서 면세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여권과 항공기 탑승권을 제시해야 하는 등 복잡한 절차가 수반되는 불편함이 있지만, 씨유박스-페이 도입 시 안면인식만으로 간편하게 본인인증과 결제가 동시에 가능하게 돼 공항 이용 고객의 서비스 향상과 쇼핑 만족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안면인식의 AI 알고리즘은 안면정보 특징점을 추출하는 방식인데, 알고리즘에 따라 안면정보의 특징점 추출 방식이 다르고, 특징점 추출 즉시 암호화하기 때문에 타 알고리즘과 상호 호환이 어려운 기술적 한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의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시스템은 씨유박스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어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씨유박스의 AI 안면인식 알고리즘을 확장해 활용하기 용이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김용국 나이스정보통신 대표는 “현재 나이스정보통신은 70여개의 대형 고객사에 이미 안정적으로 월 평균 인증, 등록, 승인 등 1억5000만건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며 양사의 기술을 융합해 면세점 이용 시 더욱 간편하고 안전한 안면인식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