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엠, 국제 해커톤 대회 ‘정션 아시아’ 발제사로 참여
상태바
솔루엠, 국제 해커톤 대회 ‘정션 아시아’ 발제사로 참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8.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L 기능 확장 따른 산업별 솔루션 발굴 주제로 역량 겨뤄

[데이터넷] 솔루엠(대표 전성호)은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 2023’에 트랙 파트너(발제사)로 참가하며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했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정션 아시아’는 유럽 최대 해커톤 행사인 ‘정선’의 아시아 버전으로 18일부터 20일까지 무박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전 세계에서 약 300명의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가 각 팀을 이뤄 참가해 아이디어를 선보였고, 최종 우승팀에게는 300만원 상당의 상금과 ‘글로벌 정선’ 참가 자격이 주어졌다.

해커톤 트랙 과제 발제사로 참여한 솔루엠은 ‘전자식가격표시기(ESL)를 활용한 산업별 솔루션’을 주제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ESL이 종이 태그를 대체하는 전자 가격표로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업체에서 주로 쓰여왔으나 현재는 대형 병원, 물류센터, 스마트 팩토리 등으로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다. 

솔루엠은 클라우드 서버와 데이터 전송 결과를 테스트할 수 있는 ESL과 송수신기(Gateway)를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처음 접하는 ESL이 익숙지 않은 듯했지만 솔루엠에서 제공한 API를 통해 손쉽게 기능 구현이 가능하고 태그 조작도 용이해 흥미를 보였다. 회사에 따르면 전체 참가 60개 팀 중 13개 팀이 솔루엠 트랙에 참여했으며 준비한 송수신기가 금방 동이날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솔루엠 트랙에서는 ▲ESL을 활용한 응급실 환경 개선 솔루션 ▲ESL을 활용한 스마트 오피스 내 직원 관리 솔루션 ▲미아방지용 웨어러블 ESL ▲옥외광고용 ESL 등 여러 서비스가 제안됐다. ESL 시장의 주고객인 리테일 사업자의 매장 운영 효율화 방안부터 다양한 산업군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선한 아이디어가 다수 출품됐다.

ESL을 활용해 ‘주방 효율 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휘바(hyvä)’ 팀이 솔루엠 트랙 1위와 최종 우승을 동시에 거머줬다. 휘바 팀은 맛집 투어가 하나의 여행 콘텐츠로 자리 잡으며 대중음식점의 수요가 늘어나는데 반해 여전히 주방에서는 종이 영수증으로 인한 주문 누락 및 뒤바뀜과 같은 문제가 있음에 주목했다. ESL로 대체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문 및 조리 과정 관리가 더욱 쉬워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심사위원들은 솔루엠 트랙에서 구현된 솔루션들이 특히 완성도가 높았다며 기존 테이블 오더 사업자와의 B2B 가능성도 검토해 볼 수 있어 활용도와 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가점을 주었다고 설명했다.

솔루엠 서보일 ICT 사업부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발굴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솔루엠 서비스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자체 플랫폼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