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누적 조회 3000만 돌파
상태바
토스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누적 조회 3000만 돌파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8.2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달 20여건 콘텐츠 발행, 월평균 조회 100만 이상

[데이터넷]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자사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가 누적 조회 수 3000만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토스피드는 토스 사용자를 비롯해 금융 소비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 제공을 목표로, 2018년 5월 기업 공식 블로그로 시작됐다. 이후 ▲오리지널 콘텐츠 확장 ▲금융·경제 전문가 필진 확보 ▲타 기업·브랜드와의 콘텐츠 협업 등을 통해 금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외형적인 성장도 두드러졌다. 매달 20여건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토스피드의 월 평균 조회수는 2023년 8월 기준 100만을 넘어섰다.

토스피드의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는 총 70개로, 금융과 일상을 연결 짓는 콘텐츠부터 금융·경제 지식을 심도 있게 다루는 콘텐츠까지 다양하다.

전세 제도, NFT 등 시의성 있는 금융·경제 이슈를 쉽고 빠르게 풀어낸 콘텐츠와 함께, 보험 가입, 생애 첫 대출, 부동산 계약 등 금융 소비자가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한 실질적인 팁을 제공하는 콘텐츠도 큰 호응을 얻으며 토스피드의 성장을 견인했다.

토스피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 필진 및 타 기업·브랜드와의 콘텐츠 협업,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이 그것이다.

김경곤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 채상욱 건설·부동산 애널리스트,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등 40여명의 전문가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견해를 전달한다. 피델리티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등 국내외 금융사와 부딩, 커피팟, 심용환역사N교육연구소 등 콘텐츠 기업 및 민간 연구소와의 협업도 활발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토스피드에서 진행된 머니스토리 공모전 ‘드래프트(DRAFT)’에는 1500건이 넘는 작품이 몰리며, 누구나 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도 다져가고 있다. 공모전 수상작 16편은 이달 말 토스피드를 통해 연재되며, 9월 중 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금융 소비자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금융에 대해 궁금한 게 있다면 여기저기 헤매지 않고 토스피드에서 찾아본다”, “토스는 금융이라는 어려운 분야를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토스에서 내놓은 콘텐츠를 보다 보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진다” 등의 의견이 줄을 이었다.

토스피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토스
/토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