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팩 사용자 위한 실용적인 커뮤니티
상태바
아이팩 사용자 위한 실용적인 커뮤니티
  • 승인 2003.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6세대, X세대, N세대, W세대를 넘어 최근에는 참여(Participation), 열정(Passion), 잠재력(Potential Power), 그리고 패러다임 주역(Paradigm-shifter)으로 대변되는 P세대가 부상하고 있다. 이들 젊은이들의 공동체 의식과 행동의 인프라는 당연히 인터넷이다. 특히 무선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PDA 보급이 급성장, 이들의 공동체 의식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이 달 온라인 커뮤니티는 HP 아이팩(IPAQ) 매니아들의 커뮤니티를 이끌고 있는 발텍컨설팅의 손일권 씨를 만나 매니아들의 근성을 들어봤다. <이재봉 기자>

■ 개설 동기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제대로 된 PDA 사용자 모임이 없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제공하는 PDA 정보도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런 정보 부족의 상황에서 고가의 제품들이 잘 활용되지 못하고 책상 서랍에서 방치되는 것이 안타까워 PDA 사용법과 소프트웨어 및 개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처음 커뮤니티를 만들게 됐다.

따라서 커뮤니티는 HP 아이팩 사용자들에게 사용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선점을 요구하는 모임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아이팩 매니아 커뮤니티란.

아이팩 매니아 커뮤니티는 아이팩에 대한 초급자 및 고급 사용자를 위한 커뮤니티다. 갓 PDA를 구매한 사용자에게 PDA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리뷰를 통해 중급 또는 고급 사용자들에게 최신의 정보도 제공한다.

■ 가장 인기있는 게시판은.

아이팩 매니아 게시판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시판은 리뷰 게시판이다. 이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정보의 부족으로 PDA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PDA 활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과 강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자유 게시판, 질문과 답, 중고 장터, 가입인사, 정보/뉴스/홍보, 무선인터넷 공동청약 등의 게시판들이 있다. 중고장터는 사용자간에 기기나 액세서리를 사고 팔 수 있는 공간으로 작은 마켓플레이스로의 역할을 제공한다.

특이한 게시판은 무선인터넷 공동청약 게시판으로 최근 PDA 사용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인 무선인터넷을 공동으로 청약함으로써 가격을 다운시킬 수 있는 사용자 단체로서의 힘을 과시할 수 있다.

■ 회원 구성은.

대부분의 아이팩 매니아 구성원들은 20대 후반의 회원들이다. 이것이 바로 아이팩 매니아 활력의 원천이다. 또 다른 구성 연령층으로는 30대 초반의 연구원, 대기업 및 전문직 종사자들이다. 고학력의 사용자들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제공되는 정보의 질도 어느 커뮤니티보다 높다.

■ 아이팩 매니아의 향후 계획은.

아이팩 매니아가 유지되는데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은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다. 현재 지속적으로 PDA 사용자들이 참여하고 있어 현재 회원수만 해도 2만5천명을 육박하고 있다. 이 같은 회원들의 열기를 오프라인 강좌 모임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의 사용방법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이 같은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아이팩 매니아는 단순한 사용자들간의 모임보다는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실용적인 모임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