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트데이터, 차세대 슈퍼컴 시스템 ‘스탬피드3’ 스토리지로 선정
상태바
바스트데이터, 차세대 슈퍼컴 시스템 ‘스탬피드3’ 스토리지로 선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8.03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컴 시스템에 필요한 성능·용량·확장성·안정성 모두 갖춰
국내 총판 콤텍시스템, 바스트데이터 사례 앞세워 HPC 스토리지 시장 공략 박차

[데이터넷]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 기업 바스트데이터(VAST Data)가 미국 텍사스 어드밴스드 컴퓨팅 센터(TACC)의 차세대 슈퍼컴퓨팅 시스템 ‘스탬피드3(Stampede3)’의 스토리지로 선정됐다.

‘스탬피드3’는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 프로세서와 인텔 데이터센터 GPU 맥스 시리즈 기반의 델 파워엣지 서버 1858대로 구성됐다. 14만개 프로세서 코어, 330테라바이트(TB) 이상의 RAM, 새로운 옴니패스(Omni-Path) 패브릭 400Gb/s 기술, 바스트데이터의 올플래시 데이터 플랫폼 13페타바이트(PB)를 갖춘 약 10 PFlops 규모의 시스템으로 내년 초 가동이 목표다.

바스트데이터 스토리지의 ‘스탬피드3’ 적용 사례는 대규모 슈퍼컴퓨팅 시스템이 요구하는 성능, 용량, 확장성, 안정성을 모두 갖춘 검증된 솔루션임을 재확인하는 사례가 될 전망이다.

바스트데이터는 AI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국내에서 30곳 이상의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다. 엔비디아 및 골드만삭스 등에서 투자를 받았고, 2021년 4월 기준 기업가치는 37억 달러다. 아시아와 국내에서는 아이티센 계열사인 콤텍시스템과 독점 총판 계약을 맺고 있다.

콤텍시스템 권창완 대표는 “이번 ‘스탬피드3’ 스토리지 공급 사례를 토대로 국내에서도 고성능 컴퓨팅 스토리지 인프라로 바스트데이터 적용 사례를 늘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