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픽스 IP PBX ‘MX1200’
상태바
폴리픽스 IP PBX ‘MX1200’
  • NETWORK TIMES
  • 승인 2003.08.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P 기반으로 최첨단 IP 컨택센터 구축 ‘OK’
저렴한 가격·SIP 기반 확장성 우수 … 스위치·라우팅 기능 탑재
SIP 기반의 IP PBX인 MX1200은 음성과 데이터, 팩스 그리고 화상 지원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하드웨어에 통합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IP 기반의 미디어 교환기다. 랙 마운터블(Rack Mountable) 2U 서버 크기의 이 제품은 자체에 스위칭과 라우팅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별도의 네트워크 시스템이 없이도 28명(12개는 PoE 포트)의 사용자가 IP 폰과 PC를 직접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을뿐 아니라 허브를 이용할 경우 1천200회선의 내선 전화망을 구축할 수 있다. 편집자

폴리픽스의 MX1200은 기본적으로 8개의 디지털 T1/E1 포트를 제공해 기존의 PBX나 사업자와의 PSTN 연동이 가능하다. 이 국선 포트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장애나 기타 통신 장비의 이상에 따른 통신 서비스의 장애가 발견되는 즉시 IP폰 전화망을 대신해 일반 전화망으로의 통신 전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All-IP 기반의 전화망에 대한 실시간 백업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2개의 기가비트 업링크 포트와 1개의 롱 리치 이더넷(Long Reach Ethernet) 포트를 이용하면 대학 캠퍼스와 관공서 그리고 기업체 건물과 같이 물리적으로 복잡 다양한 구조를 가지는 사용자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해진다.

QoS 보장·가상랜 구성 가능

MX1200은 서비스의 품질 보장에 있어서도 특이점을 찾을 수 있다. 패스트 이더넷 포트별로 QoS 보장(IEEE 802.1P / 8단계 우선순위 적용 가능)이 가능한 가상랜(VLAN)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L2와 D SCP(Differentiated Service Code-Points)를 통해 라우터단에서의 코드 포인트 매핑(Code Points Mapping)이 가능한 L3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트래픽 관리를 위해 OSPF, RIP 등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이로 인해 고속 패킷 송수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MX1200은 일반적으로 추가 도입에 의해서만 확보 가능한 요소인 My-SQL DBMS, NAT, VPN, 파이어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기업에서는 별도의 추가 비용 부담 없이도 단 한대의 MX1200과 IP폰 단말기 등을 이용해 기업 통신 네트워크에 관한 필수 기능과 부가 기능을 확보할 수 있다.

또 MX1200은 연결된 소프트폰, IP폰 그리고 일반 전화기를 통해 25가지의 모든 PBX 표준 기능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으로서 콜 포워드(Call Forward), 콜 트랜스퍼(Call Transfer), 콜 웨이팅(Call Waiting) 및 각 스테이션 단위의 음성 사서함 기능과 보이스XML 스크립트를 이용, 최대 16개까지의 상황별 응답이 가능한 오토 어텐던트(Auto Attendant)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64명의 개별 상담원 지정이 가능한 16개의 ACD (Automatic Call Distribution) 그룹 설정 기능과 설정된 오토 어텐던트를 상황에 맞도록 스케쥴링할 수 있는 기능과 콜 팩(Call Park), 콜 픽업(Call Pick Up) 등의 IPCC 주요 기능을 지원한다.

PBX와 텔레포니 기능외에 주목할 기능으로 MX1200은 SIP 기반의 메신저 - MXIE를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상대방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프레전스(Presence) 기능과 음성 통화 대신 사용 가능한 텍스트 채팅(Text Chatting) 기능 그리고 다자간 컨퍼런싱(Conferencing) 등의 부가 기능이 타 제품과는 다른 독특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또한 IP폰과 연동하여 마치 PC 클라이언트와 전화기가 하나로 동작하듯이 구축될 수 있으며, 전화로 구현이 불가능한 별도의 부가 기능들을 MXIE에 탑재해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에 기반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관리기능 ‘간편’·보안기능 ‘안심’

이밖에도 MX1200은 자체의 CDR(Call Detail Recording)을 제공해 사용 내역에 대한 리포팅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복수의 관리자 지정 및 관리자별로 각각 다른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원격에서 제어할 수 있는 MX1200의 시스템 어드미니스트레이션(System Administration) 소프트웨어는 별도의 교육이나 고급 관리자를 필요로 하지 않을 만큼 쉬운 아이콘과 그래픽을 사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MX1200을 타제품과 비교할 때 강조되어야 할 우위 요소는 일반 기업 및 중소 IP 컨택센터의 자체 통신 인프라로서 복합적인 기능 제공과 비용절감에 근거한 효율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효과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DMC (Digital Media Center) 사업자의 VoIP 서비스 부분에 적용이 가능하며, FTTH(Fiber-To-The-Home), FTTO (Fiber-To-The-Office)와 같은 빌딩 및 사이버아파트의 일부분을 그룹으로 묶어 로컬 교환국으로 운용할 수 있어 VoIP 관련 모든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인프라로도 탁월한 경쟁력을 가진다.

이와 함께 VPN과 NAT, 파이어월을 자체 내장해 해킹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금융권과 같이 VPN과 VoIP 시스템을 별도로 구성하는 중복 투자에 대한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타 경쟁 제품들의 구성이 각각의 기능별로 별도의 서버가 존재하는 방식인데 비해서 MX1200은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하나의 2U 서버에 탑재함으로써 구성과 운용이 용이하고 타사 제품에 비해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MX1200은 또한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제품중에서는 유일하게 SIP를 기반으로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대부분의 IP 기반 통신 애플리케이션에서 SIP를 채택하거나 연동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SIP는 IP-PBX에서 뿐만아니라 모든 IP 텔레포니 제품의 표준 프로토콜로 자리잡아 왔다. MX1200은 가격 경쟁력과 함께 타 SIP 기반 솔루션과 부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는 확장성을 근거로 기업과 사업자에게 최적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통신업무환경에 최적, SIP 기반 IP폰 ‘ZIP4X4’

MX1200과 함께 공급되는 SIP 기반의 IP폰 ‘ZIP4X4’는 MX1200과 연동해 PBX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며, 통화중에도 동시에 다른 3개의 전화와 연결이 가능하다. 한개의 랜포트와 PC 또는 다른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3개의 포트를 별도로 제공하며, 영문 60자까지 지원하는 넓은 LCD 창과 11개의 인디케이션(Indication) 램프가 부착되어 있다.
최대 5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컨퍼런스 기능과 음성 데이터의 암호화 기능으로 보안성까지 확보한 이 제품은 기본적인 전화 기능을 넘어 기업 사용자의 통신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AC 전원 공급 방식과 병행해서 사용이 가능한 PoE(Power over Ethernet) 방식의 전원 공급은 기업내 전력 사용 절감차원에서도 주목할 만한 기능이다. 한편 ZIP4X4 폰이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IP폰 제품이라면 함께 출시되는 ‘ZIP2’ 폰은 주요 PBX 기능을 지원하면서, ZIP4X4 폰의 필수 기능만을 제공하는 보급형 모델이다.

■ 문의: 폴리픽스(02-552-3511)
■ www.polypix.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