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하이텍앤솔,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상태바
LGU+·하이텍앤솔,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7.27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 공동 개발·적용
맨홀 밑 무선 단말 신호세기 10배 이상 강화, 배터리 수명 50% 이상 개선
(사진:LGU+)
(사진:LGU+)

[데이터넷] LG유플러스(LGU+, 대표 황현식)는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을 적용한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이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지중 안테나 기술을 인정받아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최초라는 게 LGU+의 설명이다.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개발사인 하이텍앤솔과 공동 개발한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은 맨홀 밑에 부착하는 단말 기기의 무선 통신 성능을 강화해준다. 금속 재질의 맨홀 뚜껑을 투과하지 못하는 전파의 특성을 고려해 맨홀 주변의 얕은 흙, 콘크리트 등 신호 감쇄가 가장 적은 곳으로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전파 세기를 높여 통신 성공률과 신호 도달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기존에는 맨홀 밑 신호세기 감쇄로 인해 통신 성공율이 떨어져 기지국 안테나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별도로 진행해야 했지만, 이 기술 적용으로 무선 통신 성능을 개선함으로 추가 작업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무지향성 안테나 기술 대비 신호를 10배 이상 강화해 원격검침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지향성 안테나 기술을 적용한 LGU+ 원격검침 솔루션은 이 같은 기술을 인정받아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뿐만 아니라 맨홀 내 신호 환경을 개선해 낮은 출력의 신호로도 통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검침 제품의 배터리 수명도 50% 이상 늘었다.

LGU+는 수도검침 솔루션에 우선 적용하고, 향후 전기, 난방, 상하수도, 가스 배관 등 지하 시설물을 모니터링하는 무선 단말 솔루션으로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영서 LGU+ 기업서비스개발Lab장은 “국내 중소기업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한 안테나 기술을 상용화한데 이어, 조달청 우수제품 등록으로 기술력을 공인인정 받게 돼 더욱 의미가 깊다”며 “사물인터넷(IoT) 생태계를 확장하고 무선 통신 기술을 지속 선도하며 다양한 기업고객의 니즈를 맞춘 특화기술로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