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큐텔 5G 레드캡·비지상 네트워크 모듈 검증 지원
상태바
키사이트, 큐텔 5G 레드캡·비지상 네트워크 모듈 검증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7.2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S8711A UXM 5G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엔드투엔드 데이터 호출 연결 진행으로 큐텔(Quectel)의 사물인터넷(IoT) 무선 모듈이 최신 5G RedCap(Reduced Capability)과 비지상 네트워크(NTN) 기능 지원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이 목표 달성으로 큐텔은 3GPP 5G 릴리즈 17 규격 설계를 더욱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

5G 릴리즈 17 사양을 기반으로 하는 레드캡은 감소된 5G 기능을 통해 새로운 5G 디바이스 등급을 지원한다. 이러한 디바이스는 복잡성, 비용, 전력 소모가 감소하므로 산업 센서, 웨어러블 등의 새로운 사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다. 큐텔 모듈 Rx255C에 대한 성공적인 엔드투엔드 레드캡 데이터 연결의 경우, 레드캡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개선 사항과 함께 5G 릴리즈 17 네트워크를 에뮬레이션해 구성된다.

위성-지상 통신 기반의 NTN은 지상 네트워크가 적용되지 않는 외딴 지역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 방식을 제공한다. NTN 배포 관련 이용 사례로는 산업용 IoT, 미션 크리티컬 통신과 긴급 통신, 커넥티드 차량 등이 있습니다. 정지 궤도(GEO)의 위성 성상도 에뮬레이션을 통해 큐텔 모듈 CC660D-LS와 CC950U-LS에 대한 엔드투엔드 NTN 연결이 성공적으로 이뤄졌으며, 이러한 작업은 위성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트랜스페어런트 모드에서 진행됐다.

큐텔은 성공적으로 각 기술에 대한 데이터 호출을 진행한 후 3GPP 표준을 준수하는 올바른 프로토콜의 구현, 블록 오류율(BLER)과 같은 측정을 수행하여 무선 주파수(RF) 성능 확인 그리고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해 획득한 데이터 스루풋 속도를 포함하는 모듈의 전반적인 기능을 검증할 수 있었다.

이번 검증 작업에 사용된 키사이트 S8711A UXM 5G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은 5G 릴리즈 17 기능을 지원하며 GEO, 지구정지궤도(GSO), 저궤도(LEO)의 위성을 에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고급 궤도 에뮬레이션 및 페이딩 시나리오를 지원한다. 사용이 쉬운 솔루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로토콜, RF, 기능 및 성능 도메인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포괄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

평 차오(Peng Cao) 키사이트 무선 테스트 그룹 부사장은 “큐텔의 IoT 모듈에서 레드캡 및 NTN 기술을 성공적으로 검증한 것은 이러한 신기술의 배포와 관련해 굉장히 큰 업적에 해당한다”며 “키사이트는 계속해서 3GPP 표준의 최신 기능에 대해 업계 최고 수준의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