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로봇 산업, 전략적 로드맵 초기 설계가 중요”
상태바
“첨단로봇 산업, 전략적 로드맵 초기 설계가 중요”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7.2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주 의원, ‘첨단로봇 민·관·학·연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박완주 의원실)
(사진:박완주 의원실)

[데이터넷]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은 지난 12일 국회 의원회관 제10간담회의실에서 ‘12대 국가전략기술 - 첨단로봇 민·관·학·연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로봇은 산업혁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1조 3석의 미래산업으로 생산가능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고령 인구 증가로 인한 인력 수급에 핵심적인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21년 127억달러에서 2030년 513억달러로 약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간담회에서는 정부와 연구원은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과 독자적 기술개발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조웅환 산업통상자원부 기계로봇항공과장은 “첨단로봇은 반도체, AI 등 융복합돼 신성장동력이자 국가적 전략산업으로 주요 국가에서 다각적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도 향후 로봇산업을 국가 첨단전략산업에 포함하고 핵심기술을 선별해 국가 첨단전략기술 지정을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박진훈 한국기계연구원 AI로봇연구본부장은 “현재 로봇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서 작은 규모이지만 급격한 성장을 예상한다”라며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시장경쟁력 확보가 어렵고 큰 매출을 내기 어려운 산업인만큼 범용성 있는 로봇기술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역설했다.

학계는 ‘장기연구과제 필요 및 연구과제 직접 발굴’에 목소리가 집중됐다. 신동준 연세대학교 교수는 “장기연구할 수 있는 중소 규모의 원천성 연구과제가 없고, 유행에 따른 단기적 대형과제가 많아 전문인력양성이 어렵다”라고, 최혁렬 성균관대 교수는 “산업동향, 기술발전, 투자 방향 등 기업이나 대학에서 가장 잘 알고 있어 연구개발과제를 정부의 가이드라인 안에서 직접 도출할 수 있도록 해 로봇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실제 현장에서 로봇산업을 이끄는 산업계는 ‘연구과제 중복제한’과 ‘정부 지원 확대’의 목소리를 냈다.

조영훈 한국로봇산업협회 상근 부회장은 “유사성격 R&D 과제 중복제한으로 기술고도화가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또한 기업에서 R&D 참여 기회는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적은 금액의 예산 배정으로 기술개발이 녹녹지 않은 실정이다”라고 밝혔다.

노경식 HD 현대로보틱스 전무는 “우리나라가 원가경쟁력으로 승부할 수 없어 기존에 있는 시장에 진출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라면서 “원가경쟁력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김민철 뉴로메카 부문장은 “기업들이 국내 로봇기술의 고도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제품 경쟁력확보를 위해 단편적 도움으로 끝나는 실증사업 중심의 정책보다는, 전기차 보조금처럼 로봇 도입 보조금 제도가 한시적이라도 보편적인 방법으로 도입해 로봇 시장 규모 확대를 도모해야한다”라고 밝혔다.

박완주 의원은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부족한 수준을 대학이나 기업에서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는 점에서 희망을 봤다”라며 “초기단계인만큼 과기정통부에서 하반기에 계획할 첨단로봇에 대한 전략적 로드맵 설계가 중요하다”라며 “산자부에서 지능형 로봇 4차 기본계획을 준비하는 단계로, 한정된 예산 안에서 훨씬 효율성 있고 효과적으로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