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월드스트림
상태바
8. 월드스트림
  • 필 수버(Phil Suver)
  • 승인 2000.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네트워크 사이트 지상중계 9選
“우리는 문제가 많은 ‘넷소싱’ 모델에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나 그 모델이 우리에게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 필 수버(Phil Suver)
직 업 : 네트워킹 책임자
회 사 : 월드스트림 커뮤니케이션즈(Wo-rldStream Communications), 워싱턴 벨뷔
업 무 경 력 : 12년
책 임 분 야 : 월드스트림의 내부 및 외부 아키텍처에 대한 방향 및 정책 수립, 네트워크 유지 보수, 확장 및 성장은 물론 벤더 관계와 기술 예산 수립 관리

■ IT 부서 정보
IT 직원 수 : 14명, 이들 대부분은 인티라와 직접 작업
수버의 주 평균 업무 시간 : 60시간
최대 과제 : 서비스 공급자 및 이들의 피어(peer)에 의존하여 링크를 유지하면서 높은 사용 가능성 유지
최근 프로젝트 : 서비스 공급자와 라우팅을 교환하는 BGP 구현, HSRP, 중복 하드웨어 및 포트 수준 모니터링 도구의 향상을 통해 단일 실패 지점 제거

오늘날 e-비즈니스의 최대 과제, 즉 시장 출시 시간에 대처하는 방안이다. 이제 갓 시작한 회사인 월드스트림 커뮤니케이션즈(WorldStream Communications)는 비디오 및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행할 자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대신 아웃소싱하기로 결정했다.

네트워크 구축 대신 아웃소싱
“우리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비용 때문에 거의 불가능했다”고 워싱턴 벨뷔에 있는 ASP(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공급자)인 월드스트림의 네트워킹 책임자 필 수버는 말한다.

월드스트림의 인터넷용 비디오 및 오디오 브로드캐스트 애플리케이션은 인티라(Intira Corp.)의 ATM 백본에 설치된다. 이 백본은 OC-48 속도로 데이터 센터를 연결하며 월드스트림의 내부 IP 데이터 네트워크로 이어진다.

월드스트림의 비디오 및 오디오 브로드캐스트 서비스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류의 트래픽에는 짧은 대기 시간과 QoS(Quality of Service)가 필수이며, 인티라는 홈과 마찬가지로 월드스트림에 전용 서버, 라우터 및 로드 밸런싱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ASP는 사용량과 디스크 공간에 따라 인티라에 요금을 지불한다. 경제적으로는 합리적이지만 월드스트림이 비즈니스를 자유롭게 확장하기는 쉽지 않았다. “우리는 문제가 많은 ‘넷소싱’ 모델에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나 그 모델이 우리에게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수버는 말한다.

이 회사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리얼네트웍스(RealNetworks)의 리얼비디오(RealVideo)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미디어 테크놀로지 서버에서 실행된다. 예를 들어 월드스트림(WorldStream)의 서비스는 저장된 영화 브로드캐스트를 웹에서 호스팅한다.

수익 보고 전화 회의와 같이 비디오를 사용한 회사 이벤트는 저급 음성일 경우의 8Kbps에서 브로드캐스트 품질의 팻 비디오 스트림일 경우의 1.5Mbps까지 다양하게 실행한다.

SLA 수립 필요
리얼비디오와 윈도 미디어 테크놀로지는 TCP 패킷 레이어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인티라의 네트워크는 주로 투명한 경로 재지정 프로세스를 통한 월드스트림 서버간의 로드 밸런싱을 위해 파운드리 네트웍스 서버아이언(Foundry Networks ServerIron) 스위치에 레이어 4 스위칭을 사용한다. 이 네트워크에서는 또한 캐싱 사용이 쉽기 때문에 월드스트림은 예를 들어 T1 링크를 통해 회사 방화벽 뒤에 있는 수천 명의 참가자들을 하나의 스트리밍 세션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수버는 말한다.

그러나 월드스트림과 마찬가지로 인티라도 시장에 진입한지 얼마되지 않은 초기 회사이고 네트워크가 완전 가동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충분히 테스트하지는 못했다. “인티라는 아직 초기 단계의 회사이며 우리도 아직 청중 회원 수가 10,000~15,000명인 이벤트를 호스팅한 적은 없다. 계속해서 우리의 서비스를 모니터링 및 조정해 나가고 있다”고 수버는 말한다.

예를 들어, 참석자 수가 많은 이벤트를 호스팅하여 사용량이 증가되면 인티라의 네트워크에 저장소 네트워크 용량 및 보다 많은 중복과 함께 SLA(서비스 수준 협정)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사용량에 따라 인티라가 보다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공급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수버는 말한다.

월드스트림은 현재의 98% 가동 시간 SLA를 99.99 % SLA로 향상시키기 위해 인티라와 협상 중이다. 사소한 차이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2%의 다운 시간은 월드스트림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인티라의 서비스가 충분히 안정적이었기 때문에 SLA 문제를 거론할 필요가 없었다”고 수버는 밝혔다.

특히 다른 ISP가 피어링(peering) 관계에 개입될 경우 네트워크 실패를 방지하기가 불가능하다. 몇 달 전 월드스트림은 인티라의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문제가 있었고 패킷이 손실되어 일부 고객들에게 비디오 상태가 엉망으로 제공되었다. 인티라 네트워크의 피어링 지점, 특히 두 공급자간의 BGP(Border Gateway Protocol) 라우팅이 문제의 원인이었다. 수버는 월드스트림이 인티라와 협력하여 네트워크에서 모든 단일 실패 지점을 제거 중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