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시스템, AI기반 대학별 맞춤 특허 서비스 ‘패턴토마토’ 오픈
상태바
토마토시스템, AI기반 대학별 맞춤 특허 서비스 ‘패턴토마토’ 오픈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7.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개토연구소와 협력, 능동적 탐색·비교분석 기법 기반 특허 분석정보 제공
(자료:토마토시스템)
(자료:토마토시스템)

[데이터넷] 솔루션 전문업체 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특허 데이터 기술 전문기업인 광개토연구소와 함께 AI기반 대학별 특허 매칭 서비스인 ‘패턴토마토(PatentTomato)’를 공식 론칭했다고 최근 밝혔다.

패턴토마토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결합된 서비스로,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특허·연구자산을 사업화, 기술이전, 특허 매각 등의 비즈니스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특허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수요 기업을 직접 탐색해 의뢰하는 기존 수동적 거래 방식에서, AI와 특허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능동적 탐색 및 비교분석 기법을 통해 대학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자산을 능동적으로 비지니스 발굴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패턴토마토는 ‘뉴스 정보 추출 AI’를 통해 산업계의 이슈 및 이벤트를 감지하고, 해당 이벤트와 연관된 대학의 기술자산을 파악한다. 또한 ‘연관기업 리스팅 AI’를 이용해 비즈니스 가능성이 높은 후보기업들을 선정한후, 비교 분석 콘텐츠를 제공해 최적의 타깃 기업을 매칭해준다.

특히 뉴스 콘텐츠 페이지를 클릭하면 연계된 분석 콘텐츠가 시각화돼 서비스되며, 타깃 기업군, 경쟁 기업군, 유사특허 보유 기업군 등 기업에 대한 100여종 이상의 비교 분석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적합한 후보 기업 파악에 효율적이다.

정재헌 토마토시스템 부사장은 “대학은 국가 R&D 등을 통해 많은 기술자산을 구축했지만, 기술자산을 사업화 할 타깃, 즉 수요기업 발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AI 기반의 체계적인 ‘패턴토마토’를 이용하면 보다 신속하고 능동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고 자신했다.

토마토시스템은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자산이 국내 기업들에게 효율적으로 이전되면, 국내 중견 및 중소·벤처·스타트업 등의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국가 R&D 효율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재 이 서비스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시범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공공 기술이전·사업화 기관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광개토연구소는 한·미·일·중·EU 등 50여개국 글로벌 특허의 특허 풀 텍스트 데이터베이스를 자체 보유하고 있으며 거래·소송·평가·특허괴물(NPE) 등과 같은 특화 DB도 보유하고 있는 특허 데이터 기술 전문기업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