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형 데이터 관리 최선책 ‘오브젝트 스토리지’
상태바
비정형 데이터 관리 최선책 ‘오브젝트 스토리지’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7.0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절한 비정형 데이터 관리 전략·도구로 데이터를 자산으로 전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보호 ‘적합’
▲나성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SA팀 리더.
▲나성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SA팀 리더.

[데이터넷] 기업의 비정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대두되고 있다. 조직이 데이터의 전체 가치를 활용하고,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얻기 위해 비정형 데이터의 효과적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효과적인 전략 수립, 추진방안을 살펴볼 때다. <편집자>

오늘날 기업이 생성하는 비정형 데이터의 양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정형 데이터는 조직 내 총 데이터 양의 80~90%를 차지하며, 데이터의 규모, 형태, 범위는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다.

비정형 데이터는 조직 내 다양한 부서에서 생성하는 이메일, 문서, 이미지, 비디오, 소셜미디어 게시물 같은 광범위한 파일 형식의 데이터 유형을 포함한다.

조직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양은 사물인터넷(IoT) 기기, 머신, 센서, 챗봇, 기타 디지털 콘텐츠 소스에서 제공되며 구조화되지 않은 형태로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처리·관리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기업은 많은 고민과 투자를 하고 있다.

비정형 데이터 관리가 중요한 이유

오늘날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비즈니스 민첩성까지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비정형 데이터는 효율적으로 관리돼야 한다. 비정형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5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비정형 데이터에는 기업이 정보에 입각해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인사이트와 정보가 포함돼 있다. 비정형 데이터의 효과적 관리는 기업이 대용량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통찰력을 얻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비정형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분류함으로써 기업은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기업 운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규정 준수

기업은 다양한 규정과 데이터 보호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 효과적인 비정형 데이터 관리는 조직이 다양하고 복잡한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비용 절감

효과적인 비정형 데이터 관리를 통해 기업은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해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데이터 스토리지를 최적화함으로써 기업은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비용도 줄일 수 있다.

● 고객 경험 개선

고객 피드백 및 소셜미디어 게시물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고객에게 개인 맞춤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 고객 선호도와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해 제품과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기업들이 비정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혁신적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블록이나 파일 단위가 아닌 ‘오브젝트’라는 개별 데이터 단위를 가지고 저장한다. 오브젝트에는 텍스트, 음성, 영상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며, 파일에 대한 추가 정보를 담은 메타데이터도 지닌다. 일반적인 파일 탐색기에서 볼 수 있는 중첩되는 계층 구조가 아닌 평면 구조로 데이터가 저장된다.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조. (자료:효성인포)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조. (자료:효성인포)

이런 특성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대량의 파일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데이터에 빠르게 접근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파일 스토리지는 대량의 파일이 저장되거나 디렉토리 수가 많아질수록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데,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내부 분산 DB를 활용해 데이터 양이 늘어나도 데이터 접근 및 검색 속도를 일정하게 보장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IoT, 빅데이터,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포괄적인 데이터 관리 전략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HCP(Hita chi Content Platform)를 비롯해 콘텐트 인텔리전스, 히타치 옵스센터 프로텍터, 루마다(Lumada), 펜타호(Pentaho) 등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HCP는 기업 데이터 관리 요건에 맞춘 엄격한 기준을 위한 아키텍처를 갖춰 일반적으로 기업의 업무 시스템과 연계된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용으로 활용된다.

‘HCP 클라우드 스케일(CS)’은 스케일 아웃 형태로 데이터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소프트웨어 정의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특정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고 어떤 플랫폼이든 설치 가능하다. 단일 클러스터 기준으로 수백 테라에서 페타 단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저장 가능하며 버킷, 용량, 파일이 늘어나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비정형 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기업의 데이터 정책 및 처리 워크플로우를 적절히 반영 가능한 비즈니스 지향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때문에 업무를 포괄적으로 수용 가능한 검증된 솔루션을 찾는 기업에 적합하다.

또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 운영과 데이터 보호와 같은 인프라 구축 전략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적절한 전략과 도구를 가지고 있다면, 기업은 데이터를 부담에서 자산으로 전환해 위험을 완화하고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