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Arm용 ‘임베디드 워크벤치 9.40’ 발표
상태바
IAR, Arm용 ‘임베디드 워크벤치 9.40’ 발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6.21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기업 IAR은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9.40 버전을 발표했다.

이번 최신 업데이트는 코드 보안 기능을 향상시킨 Armv8.1-M용 PACBTI(Pointer Authentication and Branch Target Identification) 확장판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PACBTI를 사용하면 암호화 서명 구현을 통해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할 수 있어 악의적인 공격자가 전체 시스템을 마음대로 조작하지 못하도록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또한 향상된 스마트 IDE 빌드 액션이 포함돼 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개발 환경을 개선한다.

최신 업데이트 버전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PACBTI 확장판에 의해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에 컴파일러 기능이 새롭게 보완됐다는 점이다. 이 컴파일러는 ROP(Return-Oriented Programming), JOP(Jump-Oriented Programming) 등 일반적인 보안 공격에 대한 강력한 방어 기능을 제공한다.

두 가지 기술 모두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내의 기존 코드 세그먼트를 활용한다. 공격자는 스택 스매싱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콜 스택을 제어함으로써 스택에 저장된 중요한 포인터를 포인트에 덮어쓰고, 공격 의도에 맞는 입증된 취약한 코드 스니펫으로 방향을 재설정한다. 이 새로운 기능을 포함함으로써,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상당한 수준의 보호 장벽을 구축해 공격자가 코드를 공격하고 시스템 무결성을 훼손하기가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IAR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 CTO는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최신 버전은 잘 확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관행과 결합돼 실질적으로 안전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토대를 제공한다”며 “IAR은 제품 개발에서부터 대량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개선된 보안성을 제공하는 가장 포괄적인 엔드 투 엔드 솔루션 중 하나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고도로 최적화된 컴파일러와 고급 디버깅 기능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발 툴 체인이다. 개발자는 C-STAT 및 C-RUN과 같은 코드 분석 도구를 사용해 잠재적인 코드 문제를 사전에 식별하고, 코드 품질을 개선하며, 잠재적인 공격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정적 분석과 런타임 분석은 개발 프로세스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취약점의 확인 및 제거를 보장한다. 최신 버전은 빌드 전과 후의 작업을 대체하는 스마트 IDE 빌드 액션도 소개함으로써, 개발자가 컴파일 및 링크를 수행하기 전에 다양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