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텔네트웍스 ‘베이스택 5510 시리즈’
상태바
노텔네트웍스 ‘베이스택 5510 시리즈’
  • NETWORK TIMES
  • 승인 2003.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태커블 이더넷 스위칭 플랫폼의 발전 방향 제시
업계 최고 수준의 포트 밀도·성능 지원 … 최대 640Gbps 스태킹 대역폭 제공
노텔네트웍스의 차세대 스태커블 스위치로 발표된 베이스택 5000 시리즈 중 첫 번째로 출시된 베이스택 5510은 업계 최고 수준의 스위칭 성능을 제공하는 10/100/1000Mbps 이더넷 L3 라우팅 스위치 제품. 중대형 기업 고객의 와이어링 클로짓을 위한 고밀도 기가비트 데스크톱 연결 능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차세대 스태커블 스위치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베이스택 5510-48T와 베이스택 5510-24T의 2가지 모델이 공급되고 있다.


베이스택 5510-48T 스위치는 데스크톱 스위칭을 위한 10/100/1000베이스-T RJ-45포트 48개와 업링크를 위한 내장 SFP GBIC 포트 2개를 제공한다. 하나의 스택에 최대 8대의 스위치를 구성할 수 있으며 베이스택 5510-48T에서는 최대 384개까지, 베이스택 5510-24T에서는 최대 192개까지 10/100/1000포트를 구성할 수 있다.


혁신적인 FAST 스태킹 아키텍처 적용

노텔네트웍스가 베이스택 5510에서 구현한 혁신적인 FAST(Flexible Advanced Stacking Technology) 아키텍처는 각 스위치 유닛당 80Gbps의 동시 양방향 트래픽 흐름을 지원하며 최대 스택 구성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스태킹 대역폭인 640Gbps를 지원한다. 또한 FAST 아키텍처는 최단 경로 알고리즘(SPF)을 사용해 스택 전체에 걸쳐 최적의 데이터 흐름을 지원한다.

베이스택 5510 스위치는 10/100/1000Mbps 이더넷 라우팅 스위치 제품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포트 밀도 및 성능을 지원한다. 따라서 기가비트 데스크톱 환경에 대비하는 중대형 기업 고객의 와이어링 클로짓 및 그리드 컴퓨팅 환경을 사용해 고성능의 네트워크 처리 속도를 요구하는 수퍼컴퓨팅 센터의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칭 장비로 적합하다.


고성능 L3 스위치 패브릭 아키텍처
스위치 유닛당 최고 160Gbps의 전송 대역폭 및 와이어 스피드 성능을 지원하는 고성능 L3 스위치 패브릭을 포함하고 있으며 최대 스택 구성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지닌 1.28Tbps의 스위치 패브릭을 사용할 수 있다.

레이어 3 라우팅
베이스택 5510 스위치 아키텍처는 와이어 스피드 L3 IP 라우팅을 제공한다. 스태틱, RIP v1/v2, DVMRP, PIM-SM 등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컴팩트한 1RU(4.44Cm) 높이로 설계돼 장비 설치 공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플러그 앤 플레이 스태킹
기존의 베이스택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스태킹 포트가 기본적으로 내장돼 있으며 별도의 캐스케이드 모듈이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또한 이러한 스태킹 설계로 스위치 전면에 백본 연결 전용 업링크 GBIC 포트 2개를 확보할 수 있다.

간편해진 네트워크 운영
BoSS(BayStack operating Software System)라는 베이스택 스위치간 단일화된 OS를 사용하며 BoSS는 스위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시 수행해야 하는 단계를 줄여 네트워크 운영을 간소화시킨다. BoSS를 사용하면 모든 베이스택 5000 시리즈에 대해 한가지의 이미지만 노텔의 기술지원 웹사이트로부터 다운로드하면 되며 이미지를 스택의 기본 유닛에만 로드하면 이 기본 유닛을 통해 스택의 다른 스위치로 자동 로딩이 됨으로 관리 및 운영절차가 간소화된다.

MLT
MLT(Multi-Link Trunking)는 베이스택 5510과 다른 스위치나 서버간의 링크를 그룹화해 이중화 링크를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더욱 확장된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한 스위치나 스택마다 최대 32개의 트렁크를 지원하며, 각 트렁크에 최대 8개의 링크를 묶을 수 있다.

IPv6 필터링 및 분류 지원
IPv6 트래픽을 식별하고 우선 순위를 부여해 라우터로 리다이렉트 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가 확장되면서 제기되는 어드레싱 능력 향상 및 보안 강화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그래픽이나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등 대형 프레임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각 포트마다 최대 9,216바이트의 점보 프레임이 지원된다.

QoS 및 큐잉
QoS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대역폭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해 기존 네트워크 리소스 및 기능을 최적화시킬 수 있으며, 디프서브(DiffServ) 코드 포인트를 사용해 랜 트래픽 분류, 우선 순위 부여, 정책 설정, 마킹 수행 등을 통해 IP 텔레포니와 같은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의 수용에 적합하다. 또 스태킹 포트를 포함해 모든 포트에서 하드웨어 기반 큐를 8개까지 사용하면서 랜 IP 트래픽을 분류하고 우선 순위를 부여하며 마킹이 가능해 네트워크 가용성을 높였다.

포트 단위의 트래픽 정책 설정과 쉐이핑
트래픽 정책 설정과 트래픽 셰이핑은 베이스택 5510 스위치 입력 및 출력 포트를 통과하는 트래픽을 제한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이는 메트로 이더넷 서비스 사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대역폭을 제어할 때 유용하며 포트마다 최대 64가지의 다양한 트래픽 제어 단위가 제공된다.

무장애 스태킹
베이스택 스위치에서 지원됐던 자동 장애복구 기능을 동일하게 적용됐으며 스택 중의 한 스위치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인 스택의 업-타임이 보장된다. 스위치의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래핑(wrapping) 방식을 통해 장애가 발생한 유닛의 양쪽에 인접한 유닛 중 한 곳에서 40Gbps의 스태킹 대역폭 성능이 유지되며, 스택의 나머지 유닛들에서는 스위치당 80Gbps의 완전한 스태킹 대역폭 성능이 유지된다.

대용량 MAC 어드레스·가상랜 지원
스위치나 스택당 최대 4만8천개(최대 스택시 38만4천개)의 대용량 MAC 어드레스를 지원하도록 설계돼 데스크톱 및 워크그룹이 많은 대형 네트워크에서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프로토콜 기반 가상랜(VLAN)과 같은 다양한 가상랜 타입 지원은 물론 최대 4천개의 가상랜과 포트 단위의 가상랜 태깅 옵션을 지원한다.

멀티플 스패닝 트리 프로토콜 그룹 지원
단일 독립형 스위치나 스택 전체에 걸쳐 멀티플한 STG (Spanning Tree Group)를 지원한다. STG는 로드밸런싱 및 이중화에 사용 가능한 여러 데이터 경로를 제공하며 최대 256개의 STG를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자동 극성 지원(MDI/MDIX)
크로스오버 또는 스트레이트 케이블을 통해 허브나 다른 스위치에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어떤 타입의 케이블이건 스위치의 10/100/1000 포트로 연결되기만 하면 스위치 포트는 케이블의 전류를 자동으로 감지, MDI 또는 MDIX 타입을 설정하기 때문에 관리와 운영이 간편해진다.

강화된 보안 기능
베이스택 5510 스위치는 SSH, IEEE 802.1x 기반 보안, SNMPv3, MAC 주소 기반 보안, 래디우스, 가상랜 기반의 우선 순위 할당, 사용자 기반 정책, IP 매니저 리스트 등의 기능을 통해 줄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한다.

■ 문의 : 노텔네트웍스코리아(02-3707-4600)
■ www.nortelnetwork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