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육각, ‘MS 애저 데이터브릭스’로 데이터 분석 환경 재구축
상태바
정육각, ‘MS 애저 데이터브릭스’로 데이터 분석 환경 재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5.2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물·매장 운용 중인 초록마을 데이터 환경도 전면 교체
장벽 낮추고, 투명성·보안성 확보해 ‘데이터 민주주의’ 토대 마련
▲ 정육각-초록마을 애저 데이터브릭스 세미나 현장
▲ 정육각-초록마을 애저 데이터브릭스 세미나 현장

[데이터넷] D2C 푸드테크 스타트업 정육각은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데이터브릭스(MS Azure Databricks)’로 변경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전면 재구축했다고 밝혔다.

정육각은 최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 정보보안 전문 인력들과 함께 전 계열사의 온오프라인 원천 데이터를 애저 데이터브릭스로 모으는 데이터파이프 구축을 완료하고 전사 활용을 시작했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로 옮기는 작업은 작년 11월부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 인력들과 공동으로 추진 중으로 6월 중 완성이 목표다.

2018년 클라우드 도입 후 일부 기간계 시스템을 병행해 온 초록마을도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으로 전면 교체를 단행했다. 오프라인 매장과 실물 재고를 운용하는 25년차 유통사가 모든 데이터 환경을 일괄 변경하는 작업은 전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난이도가 높다. 그러나 정육각 자체의 IT개발 및 데이터 역량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안정적인 정착이 이뤄졌다.

정육각은 창업 당시부터 클라우드 기반의 경영환경을 구축해 온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업으로 온라인 커머스, 스마트팩토리, 물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중앙 관리해오고 있다. 제품, 마케팅, 공장, CS 등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아닌 팀원들도 클라우드 데이터 정보를 직접 탐색해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만큼, 더 큰 성장을 위해 작년 말 클라우드 서비스의 전면 교체를 결정한 바 있다.

정육각은 이번 계기를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데이터 민주주의’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민주주의는 기업 내 구성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이 명확한 형태로 데이터가 원활하게 공유되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용 데이터 생성의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고 데이터 접근 장벽을 낮추는 게 핵심이다. 정육각 데이터팀은 모든 구성원들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애저 데이터브릭스 교육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권수아 정육각 데이터 총괄은 “모든 구성원이 접근 가능한 민주적인 데이터 환경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확장성이 뛰어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기반으로 정육각, 초록마을 데이터를 통합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더욱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