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데이비스 & 쿠엘소
상태바
7. 데이비스 & 쿠엘소
  • 브라이언 드라이어(Brian Drier)
  • 승인 2000.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네트워크 사이트 지상중계 9選
“네트워크 소통을 방해하는 것은 웹 사용이 아니라 전자 메일이다.”

■ 브라이언 드라이어(Brian Drier)
직 업 : 정보 시스템 관리자
회 사 : 데이비스&쿠엘소(Davis & Kuelthau, s.c.), 밀워키
업 무 경 력 : 3년
책 임 분 야 :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회사 전체 기획 및 IT 프로젝트 관리 등 회사의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총괄

■ IT 부서 정보
IT 직원 수 : 3명
드라이어의 주 평균 업무 시간 : 50~55 시간
최대 과제 : 다양한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가진 사용자에게 복잡한 기술 정보 전달
최근 프로젝트 : 왠 착수 및 구축, 주 사무실과 지사에 VoIP 서비스 배치
업무의 최대 장점 : 새로 개발된 기술을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

이것은 춤추는 크리스마스 트리, 정확하게 말하면 2.5MB 트리에서 시작되었다. 2년 전 휴일 기분에 들뜬 데이비스 & 쿠엘소(Davis & Kuelthau, s.c.) 직원들이 인터넷을 통해 동료, 친구 및 가족에게 카드를 보냈을 때 밀워키에 있는 법률 회사의 인터넷 연결이 가중한 트래픽으로 인해 4시간 동안 중단되었다. 그래서 이 법률 회사는 완전한 T1 파이프로 업그레이드 및 스위치에 우선 순위 기능 추가 등 인프라 향상을 통해 트래픽 양을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인터넷 사용을 모니터링하기로 결정했다.

인터넷 특권 남용 방지
“우리는 필터링이 아니라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라고 이 회사의 정보 시스템 책임자는 말했다. 이 법률 회사는 위스콘신 주에 다른 4개의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모니터링되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규칙을 준수하고 이 관행은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대기업에서는 이러한 모니터링이 그다지 효과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이러한 모니터링으로 인해 데이비스 & 쿠엘소(Davis & Kuelthau) 직원들이 온라인 액세스를 제한 당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법률 회사의 전문 분야는 노사 관계, 소송 및 재정과 환경 문제에 대한 기업 법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드라이어에 따르면 이 관행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 및 사람들의 생산성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대화방을 자주 사용하거나 디지털 트리와 같이 업무와 관련 없는 대량 파일이나 부적절한 파일을 다운로드 및 전송함으로써 자신의 인터넷 특권을 남용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이 관행의 목적이다.

데이비스 & 쿠엘소는 엘론 소프트웨어(Elron Software)의 인터넷 매니저(Internet Manager)를 실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각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할 때 액세스한 URL, 액세스 시간 및 로드한 페이지를 기록하고 최고 인터넷 사용자 10명의 목록을 제공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추세를 조사하기 위해 개별 사용자에 대한 보고서도 만든다. 그러나 드라이어는 정보가 비밀리에 유지되고 문제가 없는 한 결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엄격한 통제는 없다고 말한다. 데이터는 60일 후에 폐기되고 이로 인해 직원이 파면된 경우는 한 번 뿐이었다.

이 도구에는 필터링 기능이 함께 제공되지만, 이 필터링 기능은 너무 광범위하게 콘텐츠를 차단하기 때문에 성적 학대 사건을 자주 다루는 데이비스 & 쿠엘소 등의 회사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가 부적절한 성적 콘텐츠뿐만 아니라 성적 학대 유형의 정보도 필터링할 것을 염려한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100% 정확한 판단을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드라이어는 강조했다.

네트워크 방해는 웹이 아닌 전자우편
데이비스 & 쿠엘소는 100베이스-T에 연결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NT 서버에서 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이 서버는 인터넷 라우터 뒤에 놓여 있다. “서버가 모든 트래픽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려면 스위치가 아니라 허브에 연결되어야 한다”고 드라이어는 주장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웹과 FTP 트래픽은 물론 POP 메일도 모니터링하지만 통계 자료만을 수집한다. 필터링 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치 비용은 약 6,000 달러였다. 이로 인해 법률 소송 비용을 절약할 수 있거나 비생산적인 직원을 파면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투자가 될 것이다.

논리적으로 다음 단계는 이 회사의 가장 큰 트래픽 생성 요인인 전자 메일을 모니터링하고 필터링하는 것이다. 데이비스 & 쿠엘소는 메시지와 파일의 키워드 및 첨부된 파일의 크기를 검사할 수 있을 것이다. “메시징 패키지가 자동으로 JPEG, GIF, MPEG가 첨부된 전자 메일을 밤에만 전송하면 좋겠다. 네트워크 소통을 방해하는 것은 웹 사용이 아니라 전자 메일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웹 모니터링의 문제에서 전자 메일과 다른 트래픽을 모니터링할 때의 가장 큰 단점은 이것이 본질적으로 프라이버시 침입의 성격을 띤다는 것이다. 드라이어는 “가장 자동화된 도구가 최상의 솔루션이며 또 일상적인 트래픽과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모니터링 유틸리티가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