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피커 라파이에이트
상태바
6. 피커 라파이에이트
  • 스콧 버스비(Scot Busby)
  • 승인 2000.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네트워크 사이트 지상중계 9選
“보다 분산적인 환경을 개발함에 따라 네트워크 관리 측면에서 사전에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지게 되었다.”

■ 스콧 버스비(Scot Busby)
직 업 : 네트워크 매니저
회 사 : 피커-라파이에트(Phycor-Lafay-ette LLC), 인디애나 라파이에트
업 무 경 력 : 7년
책 임 분 야 : 의료 클리닉 데이터와 전기 통신 네트워크 관리, 피커-라파이에트의 의료 클리닉을 위한 네트워크 관리 도구 통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 IT 부서 정보
IT 직원 수 : 5명
버스비의 주 평균 업무 시간 : 55시간
최대 과제 : 새로운 정보 보안 표준에 적합한 기술 구현
최근 프로젝트 : VLAN, 기업 백업 시스템 및 전자 의료 기록 애플리케이션 설치
업무의 최대 장점 : 새로운 기술 혁신에 의해 기업에 도움이 되는 것을 볼 때

통합은 오랫동안 네트워크 관리 도구의 숙원이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제품은 완전히 통합되어 있지 않으며, 오늘날 많은 비즈니스에서는 여전히 여러 관리 도구들을 병행하여 사용한다. 인디애나의 큰 의료 클리닉 그룹인 피커-라파이에트(Phycor-Lafayette LLC)는 현재 그 현실에 도전하고 있다.

사전에 문제 방지
이 그룹은 전체적 모니터링에 휴렛팩커드(Hewlett-Packard Co.)의 오픈뷰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OpenView Network Node Manager)를, 라우터와 스위치의 내부 구조적 문제 해결에 시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의 시스코웍스(CiscoWorks) 2000을, 트래픽 패턴의 모니터링에 컴퓨웨어(Compuware)의 에코스코프(EcoScope)를, 그리고 네트워크 문제에 대한 전화 처리는 레머디(Remedy Corp.)의 헬프데스크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네트워크 관리 아키텍처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현재 이들 도구는 서로 다른 도구와 거의 혹은 전혀 상호 작용을 하지 않지만, 이전의 클리닉 네트워크가 메인 프레임에서 전체를 통제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면 끊임없이 전화를 하는 사용자에게 모든 정보를 의존했던 점을 고려한다면 큰 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분산적인 환경을 개발함에 따라 네트워크 관리 측면에서 사전에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지게 되었다”고 인디애나 라파이에트에 있는 피커-라파이에트의 네트워크 관리자인 스콧 버스비(Scot Busby)는 밝혔다.

피커-라파이에트는 도구들이 실제로 함께 작용하여 네트워크 호출이나 장애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일부 도구를 구성하고 있다. 비록 시스코웍스가 SNMP 경고를 통해 시스코 네트워크 장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HP의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에 보고한다 해도 피커-라파이에트의 레머디 헬프데스크 애플리케이션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가 장애를 처리할 때는 헬프데스크 직원이 사건에 대한 정보를 헬프데스크 애플리케이션에 다시 입력해야만 한다.

언제나 최상의 상태 유지
“우리는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를 사용하여’ 헬프데스크 애플리케이션에 전자 메일을 보내어 네트워크 사고에 대한 호출이 자동으로 발생하도록 구성하고 있다”고 버스비는 말한다. 이런 방식을 통해 이 그룹은 문제의 발생 빈도, 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및 문제가 전화 사업자 네트워크에 있는지 혹은 장비에 있는지 등에 대한 경향을 평가할 수도 있다. 또한 이 그룹은 마이크로소프트 SMS 2.0(Systems Management Server 2.0)과 헬프데스크를 통합하여, 멀리 떨어진 클리닉의 직원이나 의사가 전화로 문제를 알려올 때 헬프데스크 애플리케이션이 SMS 데이터베이스를 쿼리하여 사용자가 시스템에 실행하는 하드웨어, OS 및 애플리케이션 종류와 IP 주소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반면, 에코스코프(EcoScope) 트래픽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설계 상 다른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별도로 실행된다.

물론 SNMP 경고 및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핑을 통한 모든 네트워크 모니터링으로 인해 네트워크 트래픽이 증가한다는 부작용도 있다. “여러분의 네트워크가 이미 혼잡할 경우에는 트래픽의 증가로 인해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버스비는 말한다. 그러나 이 그룹의 기본 과제는 계속해서 오픈뷰(OpenView)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와 패치를 제공하여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었다. “네트워크에 노드를 추가하고 삭제하려면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버스비는 일부 소프트웨어 패치가 실제로 시스템에 도움이되는 것이 아니라 해를 입힐 수도 있다고 주의한다. 피커-라파이에트는 설치한 오픈뷰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 패치 1개가 완전히 테스트되기 전에 HP의 지원 사이트에 잘못 게시된 일이 있었다. 그 결과 피커-라파이에트는 전체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 패키지를 다시 설치해야 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