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정책연구소, 자율주행시대 대비 교통안전 정책·표준 발굴
상태바
치안정책연구소, 자율주행시대 대비 교통안전 정책·표준 발굴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5.0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과 업무협약
3단계 이상 자율주행 차량 교통사고 분석 협업 등 교통안전 확보 협력
(사진:경찰)
(사진:경찰)

[데이터넷] 치안정책연구소(소장 최종상)은 3일 자율주행 시대 교통안전 확보를 대비하기 위해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원장 주현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3단계 자율주행 차량 상용화 등 자율주행 시대에 맞는 교통안전 정책 및 표준을 발굴하고 자율주행 시대 교통안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의 축적된 연구개발 결과 및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 등 급변하는 신 교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조사 및 예상 유형 연구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조사 방법 표준화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와 관련한 교육 지원 ▲자율주행 기록장치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한 사고원인 조사 등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최종상 치안정책연구소장은 “양 기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도입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안전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치안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현장 적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현종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장은 “사업용부터 상용화될 것으로 보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양 기관의 업무 성과를 선제적으로 접목해 자율주행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고, 피해자 보호를 위한 정책을 세심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치안 분야 전문 연구기관인 치안정책연구소는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교통시스템, 사이버보안, 교통사고 등 자율주행 안전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 경찰청 ‘미래비전 2050’ 발표를 기점으로 치안정책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촉진하고 치안과학기술의 직접개발 및 현장접목을 위해 ‘국립치안과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