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컬럼] SSD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상태바
[테크 컬럼] SSD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4.23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스 스트라이커 솔리다임 마케팅 엔지니어
SSD 선택 시 폼팩터, 인터페이스,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확인해야
“솔리다임 SSD 솔루션은 데이터의 무한한 잠재력 실현 도움”

[데이터넷] 일어나서 옷을 입고 책상에 앉아 일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가정해 보자.

우리 모두는 노트북을 열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용량이 큰 파일을 열 때, 로딩이 오래 걸리는 경험을 해본 적 있을 것이다.

데이터 스토리지 드라이브 성능이 저하된 경우라면 이미 경험했거나 날마다 발생하는 일일 것이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술 활용
이러한 문제는 컴퓨터를 새로 구입 또는 조립하거나 스토리지를 적합한 SSD(Solid State Drive)로 업그레이드하면 큰 무리 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고 과도한 로딩 시간 역시 줄일 수 있다.  스토리지는 SSD, HDD(Hard Disk Drive) 등 다양한 옵션이 존재한다. SSD와 HDD의 주요 차이점은 데이터가 저장되고 액세스되는 방식이다. 

HDD는 기계식 회전 디스크(mechanical spinning disk)를 사용해 데이터를 읽고, 쓰고, 액세스한다. 반면 SSD는 기계식 부품 없이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를 통해 정보를 저장하게 된다. 플래시 메모리 또는 비휘발성(NAND) 플래시 메모리는 개별 메모리 셀로 구성돼 있으며, 컨트롤러가 거의 즉시 액세스할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한다. 

특히 SSD는 보다 더 빠르고, 더욱 견고한 데이터 스토리지 기술에 대한 수요에서 발명됐다. HDD는 특성상 속도가 느리고, 투박하며, 물리적으로 취약한 부분도 있지만 SSD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술을 활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향상된 SSD와 인터페이스 혁신
기술적인 요구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려는 사용자의 요구도 함께 증가하게 됐다. 이를 위해 스토리지 디바이스는 더 높은 처리 능력 또는 셀 밀도가 필요해졌다. 제조사들은 향상된 SSD와 인터페이스의 혁신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해왔다.

초기 SSD는 HDD 스토리지용으로 설계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그러나 SSD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인터페이스에서는 성능 병목 현상이 발생하게 됐다. 이를 우회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고속 부품 연결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표준인 PCIe(PCI Express)로 전환하게 됐다.

우리는 SSD가 작고, 빠르며, 쉽게 손상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SSD는 어떤 것일까? SSD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가?
새로운 SSD 선택에 앞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핵심사항은 컴퓨터 사용 계획이다. 컴퓨터를 주로 콘텐츠 제작, 게임, 학교 또는 업무에서 사용하고 있는가. 적합한 SSD 선택은 사용자의 특정한 활동이나 직업의 파일 스토리지 수요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반 사용자가 아닌 콘텐츠 제작자나 엔지니어는 보다 큰 용량의 SSD를 필요로 한다. 반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을 필요로 하며, 저렴한 SSD로도 충분하다.

· 고려해야 할 SSD 기능은 무엇인가?
SSD는 다양한 물리적 사이즈와 인터페이스로 제공된다. 새로운 SSD는 기존 하드웨어와 통합될 수 있는 폼팩터여야 한다. 

· 기대하는 성능은 무엇인가? 
많은 사용자들에게 성능은 SSD를 선택하는 결정적인 요소일 것이다. 그 누구도 컴퓨터가 파일을 로드하거나 부팅되기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리고 싶어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SSD에는 사용자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순서와 랜덤 읽기/쓰기 성능 매트릭스와 같은 성능 사양이 있다. 고성능 SSD에 대한 투자는 그만큼 더 높은 비용이 필요하겠지만 SSD를 선택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HDD를 교체하거나 현재 사용 중인 SSD를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컴퓨터 시스템 매뉴얼을 참조해 폼팩터, 인터페이스 그리고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을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정보 조사와 리뷰 참고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SSD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러나 다수의 리뷰어와 제3의 검증자가 제공하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정보에 대해 조사하고, 리뷰들을 참고하기를 권장한다. 리뷰어들은 업무나 게임과 같은 실제 상황에서 SSD를 테스트한다. 조사와 리뷰를 통해 요구를 충족시키거나 능가하는 가속화된 컴퓨팅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SSD는 업무 시간과 학교 생활, 게이밍 경험 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혁신적인 낸드 플래시 메모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솔리다임(Solidigm)은 사용자들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솔리다임의 최적화된 SSD 솔루션은 데이터의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편 솔리다임은 지난해 첫 번째 SSD 브랜드 제품인 ‘솔리다임 P41 플러스’를 발표했다. P41 플러스는 일상 업무와 게이밍을 위해 사용자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가치의 조합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PCIe 4.0 지원 제품으로 최대 4,125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비용 대비 효율성이 강점이다.

144-레이어 3D 낸드의 솔리다임 P41 플러스는 M.2 2280 폼팩터를 지원하며 용량은 512GB, 1TB, 2TB의 제품이 있다. 또한 설계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2230과 2242 사이즈로 OEM에게 공급된다.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처리하기 위한 고성능 클라이언트 SSD인 솔리다임 ‘P44 프로’는 빠른 속도와 탁월한 전력 효율성을 갖췄다. P44 프로는 최대 7,000MB/s 순차 읽기 속도에 달하는 PCIe 4.0 성능을 제공하고, 솔리다임 테스트에서 속도와 효율성 간 최상의 조합을 보이며 발표된 사양을 충족 또는 능가하는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5.3W의 전력만 소비했다. 솔리다임 P44 프로는 512GB, 1TB, 2TB 용량으로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