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피링크, 한남대 기숙사에 편리하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구현
상태바
티피링크, 한남대 기숙사에 편리하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구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4.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다 AP ‘EAP225’와 젯스트림 L2 스위치 ‘TL-SG3428MP’ 도입
오마다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로 관리 효율 극대화
소수 인력으로 네트워크 트러블 이슈 해결

[데이터넷] 1956년 대전대학(대전기독학관)으로 설립된 한남대학교는 1970년 숭실대학교와의 통합으로 숭전대학교로 교명이 변경됐지만 1982년 다시 분리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남대는 진리·자유·봉사의 기독교 정신 아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연구와 교육을 통해 지성과 덕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와 교회에 이바지를 목적으로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혁신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한남대는 바이오메디컬, 스마트융합기술, 서비스비즈니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집중하며 특성화 전략을 수행 중으로 중장기 발전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또한 교육, 연구, 행정 혁신을 위한 스마트 캠퍼스 구현에도 적극 나서며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티피링크 솔루션으로 기숙사 노후 와이파이 업그레이드 

한남대는 스마트 캠퍼스 구현의 일환으로 실시간, 대용량의 애플리케이션 활용은 물론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지원해야 하는 기숙사의 고밀도 와이파이 환경을 티피링크 솔루션을 도입해 해결했다. 글로벌 와이파이 제품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티피링크의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활용해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은 물론 관리 및 운용의 효율화도 기할 수 있었다.

한남대 기숙사는 기존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노후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고 접속 역시 불안정했다. 또한 와이파이의 제한적인 커버리지로 인해 폐쇄 공간과 공용 공간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했고, 기숙사에 새로운 네트워크 제품을 설치 시 기존 구조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도 필요했다.

▲ 한남대 기숙사에 설치된 티피링크 오마다 AP ‘EAP225’

와이파이의 커버리지 대폭 확대

티피링크는 뛰어난 성능과 기능을 갖춘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제시해 기숙사의 와이파이 문제를 해소했다. 기숙사 각 방에는 천장형 AP 오마다(Omada) ‘EAP225’ 270대를 설치해 폐쇄된 공간은 물론 개방된 공간까지 와이파이의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했고, 기존에 사용 중인 L3 백본 스위치는 그대로 사용하고 그 밑으로 젯스트림(Jetstream) L2 스위치 ‘TL-SG3428MP’ 17대를 구축해 기존 네트워크 구성을 최대한 유지하며 초고속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현했다.

뿐만 아니라 오마다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를 활용한 중앙 집중식 관리를 통해 간편하고 편리하게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개방된 원룸 환경에 맞게 티피링크의 엔트리 AP 제품 설치를 통해 원활한 와이파이 서비스는 물론 비용 효율적인 투자 집행이 가능했다.

▲ 한남대 기숙사 네트워크 토폴로지

빠르고 효율적인 와이파이 구축과 관리 효율 극대화

1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3개의 내부 안테나를 갖춘 티피링크 오마다 AP ‘EAP225는 2.4GHz(450Mbps)+5GHz(867Mbps), 802.3af PoE 및 패시브 PoE를 지원해 가성비가 뛰어나다. 젯스트림 ‘TL-SG3428MP’는 28포트 기가비트 L2 매니지드 스위치로, 24개의 PoE+ 포트 지원을 통해 유연한 배치와 최대 384W의 총 PoE 전력 예산을 지원해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티피링크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은 오마다 SDN 플랫폼과 통합으로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은 무론 관리 측면에도 차별화된 장점을 제공한다.

티피링크코리아 관계자는 “티피링크 오마다 AP와 SDN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숙사의 효율적이고 간편한 와이파이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관리 효율화를 기했다”며 “특히 오마다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를 활용해 각 AP들에 대한 효율적인 100% 중앙 집중식 통합 관리는 물론 소수 인력만으로도 네트워크 관련 트러블 이슈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