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AMD, 차세대 모바일 그래픽 솔루션 R&D 협력 강화
상태바
삼성전자·AMD, 차세대 모바일 그래픽 솔루션 R&D 협력 강화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4.0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 그래픽 설계자산 기반
엑시노스 솔루션 개발·확대 적용

[데이터넷] 삼성전자와 AMD(Advanced Micro Devices)가 차세대 고성능·저전력 그래픽 설계자산(IP)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한다고 최근 밝혔다.

삼성전자는 AMD의 초저전력·고성능 라데온(Radeon) 그래픽 설계자산을 기반으로 개발하는 차세대 그래픽 솔루션을 엑시노스(Exynos) 라인업에 확대 적용한다. 라데온은 AMD가 개발한 그래픽 처리 장치(GPU, Graphics Processing Unit) 브랜드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콘솔 게임 수준의 고성능·고화질 게이밍 경험을 스마트폰 외 다양한 기기에서도 제공하고, 차세대 그래픽 솔루션 연구개발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이석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광선 추적(Ray Tracing)’ 기능을 모바일 AP에 적용하는 등 AMD와 함께 모바일 그래픽 기술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저전력 솔루션 설계 노하우와 경쟁력으로 차별화된 모바일 그래픽 솔루션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선 추적 기술을 적용하면 빛이 사물에 반사돼 형성되는 이미지까지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

데이비드 왕(David Wang)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수석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차세대 엑시노스 솔루션의 혁신을 위해 여러 세대의 고성능 라데온 그래픽 기술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력 확대는 모바일 사용자에게 최고의 그래픽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양사의 노력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와 AMD는 지난 2019년 고성능 그래픽 설계자산 아키텍쳐인 ‘RDNA(Radeon DNA)’ 활용 라이선스를 체결하고, 2022년 모바일AP에 탑재되는 GPU ‘엑스클립스(Xclipse)’를 RDNA2 기반으로 공동 개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