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설립 5주년…금융 혁신·소비자 권익 향상 주도
상태바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5주년…금융 혁신·소비자 권익 향상 주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3.03.2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금융 편의성 제고·중신용 대출 확대 기여…리스크 관리·수익성 확대는 ‘숙제’

[데이터넷] 국민의힘 정책위원회가 주최하고 윤창현 의원과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공동 주관하는 인터넷전문은행 5주년 기념 토론회가 27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인터넷뱅크 5주년; New Banking, Make Money - 내 손안의 은행에서 모두의 은행으로 Jump up’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윤한홍 정무위 간사,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이준수 금융감독원 부원장 등을 비롯해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등 인터넷은행 3사 대표가 참석해 축사와 인사말을 전했고, 윤창현 의원이 직접 좌장을 맡아 토론회를 진행했다.

윤창현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토론회가 더 편한 서비스, 더 많은 혜택을 주는 전문은행으로 거듭나는 새로운 출발이 될 것을 기대한다”며 “인터넷뱅크의 도약이 금융소비자 편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입법과 정책을 통해 자율과 혁신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조연설을 맡은 신성환 금융통화위원(전 금융연구원장)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은행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탄생한 만큼 앞으로도 금융권 전반의 혁신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발, 기존 은행산업에서 소외됐던 부문 대상 금융서비스 제공, 미래 금융인프라 구축·실용화 참여 등을 지속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청년들이 직접 나와 각 사의 혁신 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발표를 맡은 여은정 중앙대학교 교수는 “인터넷은행 3사가 서로 다른 사업 모델을 추구하고 있지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평가하며 “모바일 금융 편의성 제고, 중신용(중금리) 대출 확대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은행 산업 경쟁 촉진에 기여한 바가 크다”며 “최근 늘어난 중금리 대출에 대해서는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고 향후 대안신용평가 능력 강화와 해외진출 등으로 수익성 확대를 도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세진 동국대 교수는 “인터넷뱅크의 출현은 은행산업의 효율성 및 소비자 후생의 증진 차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모바일 런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예금보험 상한 상향 조정과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목표를 유연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산업 중에 가장 보수적인 은행이 인터넷뱅크로 시장 변화를 가져왔고, 이를 통해 사업자체로서의 존립기반도 확고하게 마련한 것으로 보이나 아직도 갈 길이 먼 소비자 권익 향상과 후생증진에 보다 더 역점을 두고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부 측 토론자로 참석한 신진창 금융위원회 국장은 “인터넷은행의 그간 성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내실을 다져나가야 하는 시점이며, 인뱅이 은행권 내 ‘메기’로서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도 적극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주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인터넷전문은행의 혁신성장과 금융포용 지속을 위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확보와 소비자와의 신뢰유지가 중요하며, 금감원도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