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내 앱 현대화 서비스 시장 3967억…전년비 5.8%↑
상태바
2023년 국내 앱 현대화 서비스 시장 3967억…전년비 5.8%↑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3.03.2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요한 기반 작업으로 인식되며 빠르게 성장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4.7% 기대…2026년까지 4505억 규모 전망

[데이터넷] 한국IDC(대표 한은선)는 ‘국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서비스 전망, 2022-2026’ 보고서를 통해 2023년 국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서비스 시장이 전년 대비 5.8% 성장한 3967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시장은 2026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4.7%를 기록하며 4505억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하고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확대하는 가운데,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클라우드 효용성 검증 수단을 넘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요한 기반 작업으로 인식이 확대되며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보고서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서비스 시장을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구현하는 프로페셔널 서비스와 현대화된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운영하는 매니지드 시장으로 구분하며, IDC의 IT서비스 시장에 포함된 부분시장으로 정의한다.

이에 따르면 2023년 전반적인 경기 둔화 압력 확대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이를 위한 투자는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인프라 단을 넘어 애플리케이션 단의 디지털화를 통한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가 강조되면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2023년 국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서비스 시장은 전년 대비 5.8% 성장하며 전체 IT서비스 시장 성장세 둔화 추세에도 성장 폭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클라우드 기반 IT 환경에서 비즈니스 가치 실현과 같은 효용성 확보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서비스 시장 성장의 기반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급변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춘 빠른 애플리케이션 개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간의 연계 확대, 급증하는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관리 이슈 등을 보다 손쉽게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가 부각되고 있다.

그 가운데 현대화의 방법으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의 전환, 컨테이너 기술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구현, 데브옵스 문화 도입과 같은 움직임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는 전 세계 시장과 비교해 아직 현대화 전환 추세가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도입 시 커스터마이제이션 비율이 높기 때문에, 표준화되지 않은 IT 아키텍처를 마이크로서비스로 변경할 때 소요되는 비용과 이로 인한 낮은 ROI가 현대화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

현대화를 하는 방식(modality) 측면에서는 노후화된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의 현대화 작업을 통해 업그레이드하면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면 교체하는 리플레이스(Replace) 방식의 선도호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아키텍처링을 통한 리팩토링에 대한 비용적 그리고 비즈니스 연속성 측면에서의 국내 기업들의 부담감을 반증하면서 리팩토링보다 리플랫포밍(re-platforming)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반면 전 세계 기업들은 리플랫포밍과 데브옵스 툴 체인과 같은 현대화 개발 툴 사용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2023년부터 리플랫포밍은 감소하고 리팩토링에 대한 선호도가 현대화 개발 툴 사용과 함께 높을 것으로 관측됐다.

김경민 한국IDC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리서치 총괄 이사는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는 전통적인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디지털 퍼스트 시대에 맞는 민첩한 비즈니스 구현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이다. 다만, 클라우드 전환이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최근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작업은 인공지능(AI)이 내장돼 지능화된 SaaS와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거나 신규 도입을 통해 주로 이뤄진다”며 “국내 시장은 인프라를 넘어 애플리케이션 단의 디지털화를 통한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의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전환은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