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엠모바일,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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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엠모바일,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 시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3.03.17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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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가족·기관 사칭 등 보이스피싱 악용 지속 발생 대응책 마련
개통에 사용된 유심 재사용 제한 등 추가 피해 방지 활동 확대
▲ KT엠모바일이 지난 3일 신규 가입고객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정보 문자를 발송했다.

[데이터넷] KT엠모바일(대표 채정호)은 보이스피싱에 의한 이용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을 지속 시행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최근 발표된 ‘보이스 피싱 피해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8~2022년 5년간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22만7126건으로, 유형별로는 대출빙자 보이스피싱 13만1427건(57.9%), 지인사칭 7만7655건(34.2%), 기관 사칭 1만844건(7.9%) 순이었으나, 2023년 1월 기준 지인사칭(메신저 피싱) 피해 건수가 74%로 증가하며 보이스피싱 악용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알뜰폰 비대면 개통이 보이스피싱 범행 수단의 일부로 악용되고 있다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됐으나, KT엠모바일은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한 자체적인 가입 기준 강화와 지속적인 피해 예방 정보를 계속 안내하고 있다.

KT엠모바일은 지난 3일, 2022년 12월 26일 이후 신규 가입한 고객 약 8만여 명 대상으로 가족, 지인, 기관 사칭에 의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 ▲최신 피해 사례 ▲피해 조치 방법 등을 기재한 문자 메시지 안내를 진행했다.

특히 지난 2022년 12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제공하는 명의도용 방지서비스(Msafer) 가입 안내 홍보 활동과, 55세 이상 정보소외 계층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 발송(전체 가입자의 26.3%) ▲금융범죄 예방 문자 발송(전체 가입자의 16.3%)을 하며 다양한 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제공 노력을 기울여왔다.

피해 예방 정보 제공 외에도 ‘셀프개통’ 가입 회선 수 제한, 만 65세 이상 고객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시니어 전화 안심’ 요금제 2종 출시 등 고객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4월 이후에는 피해 고객의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개통에 사용된 유심 재사용 제한과 개통에 사용된 접속 IP 추적 등의 방안도 적용할 계획이다.

전승배 KT엠모바일 사업운영본부장은 “KT엠모바일은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제도적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와 예방 정보를 지속 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제공하는 명의도용 방지서비스(Msafer)는 ▲가입사실현황 조회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개통사실 이메일 안내 서비스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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