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수학 문제 공모전 진행
상태바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수학 문제 공모전 진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3.03.0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수학 전문가·애호가들, 문제 출제에 참여할 수 있어…채택 시 상금 지급

[데이터넷] 알리바바그룹의 글로벌 연구 이니셔티브인 다모 아카데미(DAMO Academy)가 2023년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를 앞두고, 전 세계 수학 전문가 및 애호가들이 문제 출제에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을 오는 4월 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서 2018년부터 개최된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Alibaba Global Mathematics Competition)’는 전 세계의 수학 애호가들이 새로운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중국 과학기술협회, 알리바바 자선재단, 다모 아카데미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다. 이 대회는 교육과 교류, 선의의 경쟁을 통해 수학에 대한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대회에 앞서 이번에 진행되는 수학 문제 공모전에서 예선전 문제로 채택될 경우 1만 달러의 상금이 주어지며, 부분 채택 시 8000달러가 주어진다. 아울러 결승전 문제로 채택될 경우에는 5000달러의 상금이, 부분 채택 시 4000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수상자 중 동일한 아이디어가 다수인 경우, 공모 접수 선착순으로 선정된다.

다모 아카데미가 요구하는 수학 문제는 다음과 같다. ▲과학적이고 심오한 수학 문제 ▲일상생활과 관련성이 높고 수학의 아름다움과 유용성을 보여주며, 최첨단 과학기술과 관련돼 기초과학 연구의 큰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이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제 ▲획기적이고 재미있으며 간단해 보이지만 본질적으로 복잡한 문제 ▲출제자에게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는 또는 스토리가 있는 문제 ▲비디오, 그림, 음악 등을 활용한 창의적인 문제 등이다.

유니크 송(Unique Song)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한국·일본 지역 총괄은 “지난해 수학 경시대회에서도 한국인이 우수상을 수상한 만큼 수학에 대한 열정과 학구열이 강한 한국에 대한 기대가 크다. 2023년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수학의 매력에 느낄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경시대회뿐 아니라 문제 공모전까지 공개해 더 많은 사람들이 수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