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5G 통신 시장 리더십 강화…파트너 생태계 지원 확대
상태바
AMD, 5G 통신 시장 리더십 강화…파트너 생태계 지원 확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2.2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고성능 적응형 컴퓨팅 제품 및 테스트 서비스 발표
비아비와 공동으로 텔코 솔루션즈 테스트 랩 구축

[데이터넷] AMD가 새로운 테스트 기능과 5G 제품을 발표하고, 코어 네트워크에서 RAN(Radio Access Network)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성장하는 5G 파트너 생태계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AMD의 무선 통신 파트너십은 지난 1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AMD 및 자일링스 제품군 통합, 비아비(VIAVI)와 공동 구축한 새로운 텔코 솔루션즈 테스트 랩을 통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텔코 솔루션즈 테스트 랩은 통신사와 통신 솔루션 공급사들이 컴퓨팅 리소스를 테스트 및 검증하고 확장해 증가하는 RAN과 엣지 및 코어 네트워크 수요 충족 지원을 위해 구축됐다. 이 테스트 랩은 최신 AMD 프로세서와 적응형 SoC, 스마트NIC, FPGA 및 DPU의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완벽한 솔루션 검증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통신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영향을 분석하고 개발 및 검증할 수 있는 네트워크 테스트 솔루션인 비아비 엔드 투 엔드 테스트 스위트를 채택했다. 텔코 솔루션즈 테스트 랩은 현재 및 미래의 AMD 기술을 모두 사용해 코어, CU/DU, 엣지 및 RAN 전반에 걸쳐 트래픽 생성 및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고, 생태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완벽한 기능 및 성능 테스트를 제공한다.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위치한 텔코 솔루션즈 테스트 랩은 2023년 2분기부터 첫 번째 생태계 파트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4G/5G에 폭넓게 채택된 AMD의 징크 울트라스케일+(Zynq UltraScale+) RFSoC 및 MPSoC 무선 기술은 새로운 통합 원격 무선 장치 설계를 지원하며, 이는 AMD와 파트너 생태계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전망이다.

AMD는 새로운 두 종의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ZU63DR 및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ZU64DR 디바이스를 추가함으로써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DFE(Digital Front-End)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새로운 RFSoC는 증가하는 무선 네트워크 처리를 위해 더 높은 비용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며, 스펙트럼 효율적인 4G/5G 구축 및 확장을 지원한다.

AMD 적응형 및 임베디드 컴퓨팅 그룹 수석 부사장 살릴 라제(Salil Raje)는 “AMD는 MWC 2023에서 AMD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및 MPSoC를 이용해 개방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O-RAN 기반 원격 무선 장치를 설계하고 있는 15개 이상의 무선 시스템 생태계 파트너와의 협업을 선보일 예정이다”며 “AMD의 높은 비용 및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는 전 세계 5G 구축 가속화를 위한 주력 제품으로 농촌 및 옥외 구축은 물론 신흥 시장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ZU63DR은 4T4R 및 듀얼 밴드 엔트리-레벨 O-RU(O-RAN Radio Unit)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다.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ZU64DR은 대체 아키텍처 및 기존 무선 장치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3GPP 8-분할(Split-8) 옵션을 이용하는 8T8R O-RU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두 가지 RFSoC 디바이스는 주력 제품인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ZU67DR에서 제공되는 DFE 심층 통합 기능을 활용하며, 2023년 2분기에 본격 생산될 예정이다. AMD는 MWC 2023에서 징크 울트라스케일+ RFSoC DFE 제품군을 선보일 예정이다.

AMD는 통신 생태계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노키아와 협력해 통신 서비스 제공사들이 엄격한 에너지 효율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세대 AMD 에픽(EPYC) 프로세서 기반의 노키아 클라우드 RAN 솔루션도 제공한다.

노키아의 파트너 클라우드 RAN 솔루션 책임자 파시 토이바넨(Pasi Toivanen)은 “최상의 클라우드 RAN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AMD와 협력을 확장,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의 기능을 활용해 노키아 클라우드 RAN 솔루션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라며 “AMD와 협력으로 5G 네트워크에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성능 및 에너지 효율성을 제고해 파트너 및 고객들이 뛰어난 에너지 효율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