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마인드 테스팅 도구,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표준 인증 획득
상태바
코드마인드 테스팅 도구,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표준 인증 획득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3.02.2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요테’, 자동차 전장 SW 프로세스 단위 테스팅 자동화 지원
C/C++ 소스코드 테스트 케이스 작성·테스트·오류·분석 지원

[데이터넷] 코드마인드(대표 김은중·신승철)는 완전 자동 단위 테스팅 도구 ‘코요테(COYOTE)’가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ISO 26262)에 적합한 검증 도구로서 인증을 취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 26262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2011년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규격이다. ISO 26262가 모든 자동차 시스템의 개발을 관장하는 기능 안전에 대한 자동차 산업의 표준인 만큼, 이번 인증은 자동차 전장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검증 과정에서 필수적인 단위 테스팅 부분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코요테는 C/C++로 작성된 소스코드에 대해 테스트 케이스 작성, 테스트, 오류 검출, 결과 분석 등 전 과정을 자동 해 테스트 투입 자원을 줄일 수 있다. 코요테는 심볼릭 테스팅과 머신러닝을 융합해 테스트케이스 자동 생성을 실용적인 수준으로 구현했으며, 이전까지는 불가능했던 높은 테스트 커버리지 달성이 코딩 작업 없이 가능하게 됐다. 국내외 화이트박스 테스팅 도구 중에서 코딩 작업 없이 테스트 커버리지 80~90% 이상을 원클릭으로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로 알려져 있다.

코드마인드는 높은 커버리지 자동 생성으로 특히 자동차 전장 SW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데, 자동차 전장 분야는 ISO 26262 국제 표준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번 코요테의 툴 인증으로 더욱 활발한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승철 코드마인드 대표는 “ISO 26262-8:2018 툴 인증 획득은 코요테가 국제 표준에 적합한 높은 수준에 도달한 것을 보여주고 있어서, 앞으로 국내 자동차 전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으로 확장하는데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