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 대학생 알바 기준 조사…학기중 ‘시간대’ 방학은 ‘급여’
상태바
알바몬, 대학생 알바 기준 조사…학기중 ‘시간대’ 방학은 ‘급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2.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대학생들의 학기 중 아르바이트를 찾는 기준과 방학 아르바이트를 찾는 기준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상시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 343명에게 <아르바이트를 찾는 기준>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상시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 중 5명중 4명에 달하는 82.5%가 ‘학기 중 알바 찾을 때와 방학 알바 찾을 때 고려하는 요인이 다르다고 답했다.

대학생들은 학기 중 아르바이트를 찾을 때 ‘근무 시간대(65.7%)’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근무지 위치(60.8%)’를 중요하게 본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학기 중에는 학업과 알바를 병행해야 하는 만큼 알바 하는 시간대와 위치가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는 근무기간(37.8%), 급여수준(18.0%), 취업에 도움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지(14.8%) 순으로 고려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방학 중 아르바이트를 찾을 때는 ‘높은 급여(급여수준)’가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49.5%로 가장 많았다. 방학 중에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학비를 마련하려는 대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방학 중 아르바이트를 찾을 때 급여수준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대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방학 중 아르바이트를 찾을 때도 ‘근무지의 위치(38.5%)’가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근무기간(35.7%), 근무시간대(33.6%), 취업에 도움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지(26.5%)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대학생이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