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론, 디플정 ‘온북’ 사업에 VDI/DaaS 솔루션 공급
상태바
틸론, 디플정 ‘온북’ 사업에 VDI/DaaS 솔루션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3.01.3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 강화된 업무 환경 제공…단말기 분실 시도 보안 위협 없어
기존 PC 2대→노트북 1대 전환…예산 절감·탄소배출 감소 효과 기대

[데이터넷] 클라우드 가상화·메타버스 오피스 선도기업 틸론(대표 최백준)은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추진하는 ‘온북 구축 사업’에 자사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 및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솔루션 ‘디스테이션(Dstation) v9.0’을 공급한다고 31일 밝혔다.

틸론은 이번 사업에서 인터넷망을 가상 데스크톱 환경으로 구현해 연속성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임직원의 업무 효율을 제고하고, 현장 행정 강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온북’은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사무실은 물론 출장이나 재택근무 시에도 보안 규정을 지키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VDI/DaaS가 기본 내장된 노트북이다. 특히 보안이 강화된 업무 환경을 제공해 단말기를 분실하는 경우에도 보안 위협이 전혀 없다.

그간 행정기관 공무원은 보안을 위해 업무망과 인터넷망이 분리된 2대의 PC를 사용해 왔으며, 사무실을 벗어난 외부에서는 원활한 업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행정 효율성 제고를 도모하고 업무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온북’ 도입을 추진했으며, ‘2023년 행정안전부 업무계획 브리핑’을 통해 온북의 전 부처 확산을 2027년까지 90%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온북’ 도입을 통해 기존 불편이 해소됨으로써 행정 효율이 배가 되며, 국민에게 더욱 다가가는 현장 속의 행정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존 2대의 PC를 1대의 노트북으로 전환함으로써 예산 절감과 탄소배출 감소 효과가 클 것으로도 예측된다.

노트북은 PC당 35%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어 PC 2대를 사용하는 기존 물리적 망분리보다 70%의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게 된다. 이는 ‘행정 RE100’을 완성해야 하는 시점에서 중요한 사안이다.

한편 올해는 DaaS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에 이어 DaaS에 대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첫 해로, ‘온북’ 사업 원년으로 일컬어진다. 구축형 VDI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던 공공시장이 활발하게 DaaS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틸론 관계자는 “틸론의 ‘디스테이션 v9.0’을 기반으로 KT클라우드와 협업해 수개월 동안 진행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주관의 이행 점검을 지난 1월 20일 완료했고, 인증위원회 심의가 2월 8일을 전후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틸론은 2021년 8월 최초로 국정원 보안기능확인서 2.0을 취득한 자사 VDI 솔루션 ‘디스테이션 v9.0’을 기반으로 한컴의 ‘한컴구름’을 탑재한 행정안전부 ‘온북’ 시범사업을 수행했고, 티맥스의 ‘티맥스구름’을 탑재한 교육부 ‘온북’ 시범 사업을 이미 성공적으로 끝마친 바 있다.

특히 ‘온북’에 기본 탑재된 틸론의 ‘링커’는 로컬 OS와 결합해 원활한 가상 데스크톱 접속을 보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외에도 틸론 ‘디스테이션 v9.0’은 가 상데스크톱 서비스 및 에이전트 무결성 기능, 중복 세션 및 재사용 방지, 통신 및 저장 데이터 암호화 처리, 프로세스 실행 통제, 접근 권한 통제 등 높은 보안 기능을 제공해 안전한 행정 업무 환경을 구현한다.

최백준 틸론 대표는 “틸론은 행안부, 교육부 시범사업과 한국은행 그리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본 사업에 솔루션을 공급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KT를 통해 디지털 전문계약제도에 등록할 예정”이라며 “영국처럼 대면 없는 조달 업무가 가능하도록 클라우드 선진국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데 일조하고, 나아가 해외 진출도 가시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