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이글로브 ‘수퍼서버’
상태바
한솔아이글로브 ‘수퍼서버’
  • NETWORK TIMES
  • 승인 2003.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를 ‘하나로’ … 오피스 수퍼서버 하나면 ‘걱정 끝’
리눅스 탑재로 부팅 속도 ‘탁월’ … 손쉬운 운영·완벽한 재해복구·보안기능 뛰어나
최근 3~4년 사이 국내 중소기업들의 정보화는 크게 향상되었다. 기업규모별 차이는 있지만 웹, 메일 등의 서버군과 인터넷 접속, 인트라넷용 네트웍 장비들을 자체 구축하여 운영하는 기업들이 많아진 것이다. 그런데 기업 IT 인프라 구축에 소요된 이들 장비들은 제조사/OS 등이 제각각 달라 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장비들을 통폐합하여 편하게 관리해야 하는데 한솔아이글로브에서 출시한 오피스 수퍼서버는 바로 이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중소기업 전용 IT통합 장비다.

한솔 오피스 수퍼서버는 북미, 유럽 등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캐나다 NITI의 통합 서버장비로 국내에서는 한솔아이글로브가 독점 공급하고 있다. 리눅스를 기본 OS로 탑재해 있으며 OS를 플래시메모리에 탑재하여 부팅 속도가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한솔 오피스 수퍼서버는 웹, 메일, DNS, FTP, 파일 등의 서버기능과 VPN, 라우터, 방화벽 등의 네트워크 기능이 하나로 통합되어있어 그간 복잡하게 사용되었던 웹서버, DNS서버, 메일서버 등의 서버장비들과 IP공유기, 방화벽, VPN 등의 네트워크 장비들의 대체가 가능한 솔루션이다.

올인원 시스템으로 투자비용 절감

한솔 오피스 수퍼서버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로 올인원(All in one)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WWW, DNS, DHCP, 이메일, FTP, 프린터, 파일, MySQL 등 서버 기능과 VPN, 라우터, 원격지 접속 등 네트워크 기능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 이 장비 하나만 도입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기업 IT 인프라 구축이 완료된다는 점이다. 리눅스 기반의 OS로 소프트웨어 구입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지 않고, 방화벽, 스팸메일차단, 바이러스 등 보안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DDNS(Dynamic DNS)지원으로 초고속인터넷 환경에서도 홈페이지 운영이 가능하다. 아래의 <그림 2>는 일반적인 IT 환경 구축비용과 한솔 오피스 슈퍼서버 구축비용을 비교한 그림이다.

장비 운영 용이

둘째, 장비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내부(LAN)와 외부(WAN)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탐색하여 IP를 셋팅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전용회선 사용시) 매우 유용하게 장비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장비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들이 윈도우 화면처럼 웹 기반으로 되어있어 복잡한 명령어를 치지 않고도 손쉽게 마우스를 클릭하여 기능들을 인에이블(Enable)/디스에이블(Disable) 할 수 있다.

셋째로 데이터 자동 백업 기능이 있어 기업들의 중요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서버 자체에 백업 기능이 들어있는 장비도 있지만 대부분 고가이기 때문에 구입이 부담스러운 것이 현실이다. 저가형 서버들은 데이터 백업을 하려면 별도의 백업 서버를 구축해야 가능하지만 오피스 수퍼서버는 별도의 장비구입이 필요 없다.

데이터 백업 기능과 더불어 또한 중요한 기능은 장비 장애시 복구시간과 복구방법이다. 오피스 수퍼서버는 OS가 플래시메모리에 내장, 하드 드라이브에는 정보만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 고장의 최악의 상황에서도 다른 시스템에 하드 드라이브만 삽입하면 데이터가 즉시 복구되기 때문에 어떠한 장애에도 복구가 가능하다. 시스템 고장 이외 전원 장애로 인한 시스템 재부팅 등의 일반적인 장애시에는 전원을 켠 후 2분내 시스템이 즉각 복구되기 때문에 장애 시간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

회선비용 절감·빠른 데이터복구 가능

마지막으로 이 장비의 강력한 특징은 더블비전(Double Vision)과 터널비전(Tunnel Vision)이라고 불리는 유용한 네트워크 기능이다. 이 기능들은 기업들의 회선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맞춘 기술이다.

더블비전이란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초고속인터넷 회선(ADSL/케이블 모뎀), 전용회선, 다이얼-업 모뎀 등을 연결하여 어느 한쪽의 장애시에도 다른 쪽으로 트래픽이 흘러 끊김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초고속인터넷의 장애 우려로 비싼 전용회선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한솔 오피스 수퍼서버를 도입한 후 초고속인터넷으로 회선을 변경한다면 512K 전용선 기준으로 1/10 이하의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또 하나의 기능인 터널비전은 VPN을 간편하게 구성하는 기술이다. 본지사간 VPN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VPN 장비를 구입해야 했지만 오피스 수퍼서버를 이용하면 추가적인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 그리고 기존 VPN 장비들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셋팅이 되어 관리가 어려웠지만 오피스 수퍼서버는 IP와 암호만 입력하면 모든 과정이 종료되므로 매우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앞서 여러 기능을 살펴보았듯이 한솔 오피스 수퍼서버를 사용하면 기존 복잡한 기업 IT 환경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특히 관리의 어려움으로 웹서버 등을 자체 구축하지 않고 위탁업체를 이용했던 기업들은 이 장비를 도입, 홈페이지, 메일 등을 자체 운영할 수 있어 호스팅 비용 등을 전액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비별 여러 OS의 혼재에 따른 혼란, 셋팅의 어려움, 장애시 각 장비별 조치의 어려움 등의 관리의 문제를 일시에 해결할 수 있어 기업들의 전산 관리의 업무 효율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문의: 한솔아이글로브
■ 전화: 02)3488-7715
■ www.hansoliglob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