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프레스VPN “사용자,비밀번호 재설정에 매년 45분 소비”
상태바
익스프레스VPN “사용자,비밀번호 재설정에 매년 45분 소비”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2.12.1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달 1번 이상 로그인 정보 잊어버려 재설정…비밀번호 관리 서비스 사용 권장

[데이터넷] 비밀번호는 보안에 매우 취약하다. 그래서 길고 복잡한 문자·숫자 조합의 비밀번호 설정을 권장하지만, 사람들은 설정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고 재설정하는데 매년 45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비밀번호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거나, 몇 개 조합을 돌아가면서 사용한다. 그래서 공격자들은 미리 입수한 비밀번호만으로도 사용자로 위장하고 로그인 할 수 있다.

익스프레스VPN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사람들이 비밀번호를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고 재설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분 46초로, 연간으로 환산할 때 45분이 조금 넘는다.

응답자의 47%은 “한 달에 1번 이상 로그인 정보를 잊어버린 뒤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답했다. 일부는 그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비밀번호 재설정에 낭비한다. 응답자의 27%는 “일주일에 1번 이상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했으며, 14%는 “매일 1번 이상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했다. 이 경우 매년 비밀번호 재설정으로만 소비되는 시간은 최소 22시간 54분에 달한다.

비밀번호 재설정에 가장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은 미국인이다. 매년 평균 51분으로 유럽인보다 5분 더 많다. 미국 응답자의 4%는 “하루에 4번 이상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답했다.

사람들이 비밀번호 재설정에 들이는 시간을 고려할 때, 전 세계 응답자 32%가 비밀번호 재설정을 일상의 일부로 받아들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20%는 그 작업을 피할 수 없다고 느끼고 있다.

실제로 미국, 프랑스, 영국 응답자 35%는 비밀번호 재설정보다 더 짜증 나는 것으로 ‘느린 인터넷 연결 속도’를 꼽았다. 반면, 독일 응답자들은 ‘자동차 열쇠 분실’(34%)과 ‘교통 체증에 갇히는 것’(25%)이 더 짜증 난다고 답했다.

해럴드 리(Harold Li) 익스프레스VPN 부사장은 “모든 사람은 삶에서 더 많은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방안을 모색하기보다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며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데 걸리는 3분 46초가 중요하지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거나 비밀번호가 만료돼 어쩔 수 없이 재설정을 진행하는 횟수를 고려하면 이 시간은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디지털 생활의 일부로서 비밀번호의 필요성은 당분간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이는 많은 사람이 비밀번호를 끝없이 재설정하게 될 것임을 뜻한다”며 “비밀번호를 잊고 재설정하는 실수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수백개 계정의 로그인 정보를 기억하는 대신, 하나의 비밀번호만 기억하면 되므로 안전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재설정에 낭비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모든 사람이 스스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 응답자의 48%는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이는 유럽 응답자보다 10% 더 많은 수치다.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고객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는 반면, 유럽인들은 가족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인들이 고객 서비스에 의존하는 건 아마도 이들의 76%가 잘못된 비밀번호 입력으로 계정에 접속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일 것이다.

비밀번호 재설정 마치는 과정에서도 우려할 만한 점이 발견됐다. 프랑스 응답자들은 “새로운 암호를 입력할 때 보안 수준이 가장 낮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답했으며, 전체 응답자의 38%는 “원래 암호에서 약간만 변경할 뿐”이라고 밝혔다. 반면 미국, 영국 및 독일 응답자 40%는 “새롭고 고유한 비밀번호를 수동으로 정하기”를 선택한다. 또 12%는 “다른 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사용한다”고 답했는데, 이는 사이버 범죄 위험성을 크게 높이는 행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