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에트모스 에너지
상태바
2. 에트모스 에너지
  • 스콧 워머(Scott Womer)
  • 승인 2000.09.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네트워크 사이트 지상중계 9選
“트럭 내에서 전기 방해를 피하기 위해 노이즈 필터를 전원에 구축해야 했다.”

■ 스콧 워머(Scott Womer)
직 업 : 시스템 엔지니어
회 사 : 애트모스 에너지(Atmos Energy)
업 무 경 력 : 11년
책 임 분 야 : 하드웨어와 서버 및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을 포함하여 모든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가동 시간이 99.99%를 유지하도록 보장

■ IT 부서 정보
IT 직원 수 : 15
워머의 주 평균 업무 시간 : 70~80 시간
최근 프로젝트 : 하부 원격 사무실 연결에 대한 VPN 기술 가능성 조사, 마지막 메인프레임 애플리케이션을 유닉스로 변환, 애트모스의 인수 통합
최대 과제 : 로컬 정부 기관에서 가격 정책을 실사하는 업계에서 원만하게 작업하는 것과 구식의 학교 메인프레임에서 클라이언트/서버 및 개방 환경으로 개선해 가는 것
업무의 최대 장점: 새로운 기술 조사

경쟁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일부 에너지 회사에서는 이미 친숙한 계량기 검침원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애트모스 에너지(Atmos Energy Corp.)의 현장 기술자들은 무선으로 회사 네트워크의 고객 정보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다. 애트모스(Atmos)는 현장 기술자에게 차량에서 회사의 네트워크까지 무선 연결과 CDPD(Cellular Digital Packet Data : 무선 디지털 패킷 데이터) 연결을 제공한다.

대역폭 혼잡 크게 감소
애트모스 서비스 기술자 중 약 1/3이 CDPD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가격이 좀 더 비싸긴 하지만 무선 연결이 약 2분 정도 걸리는데 비해 평균 연결 시간이 약 30초 정도로 아날로그 무선 연결보다 연결 속도가 훨씬 더 빠르다고 달라스에 있는 애트모스의 시스템 엔지니어인 스콧 워머(Scott Womer)는 말한다. 이 회사는 13개의 남부 주에서 로컬 가스 회사를 통해 천연 가스와 프로판 가스를 공급한다.

트렁크에 장착된 무선 PC는 전자 메일이나 파일 다운로드 등으로 연결이 정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곧 사이트릭스(Citrix) 클라이언트로 구성될 것이다. “이 구성을 통해 트렁크의 전자 메일 읽기 등을 포함한 대역폭 혼잡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워머는 말한다. 또한 자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트럭 장치는 GUI가 아니라 텍스트 기반 데이터만을 처리한다. 일단 서비스 작업이 완료되면 애트모스 기술자가 고객 정보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 데이터는 다시 애트모스의 전자 지불 시스템에 전달된다.

무선 장치를 실행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니다. 우선은 연결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은 그 연결을 유지할 수 있는 속도이다. 워머는 “무선은 쉽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연결을 방해할 수 있는 근처의 변압기 등 항상 잠재적인 장애 요소에 주의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VPN 연결로 전환
무선 연결에 관련된 일반적 장애 이외에도 구성 문제가 있었다. 먼저, 애트모스는 특히 신호 강도에 있어서 모뎀 구성 문제를 파악해야 했다. 워머와 동료들은 모뎀 속도가 빠를수록 모뎀이 압축 비율을 결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짐을 발견했다. “모뎀은 압축 비율을 결정하느라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고 워머는 말했다.

이 문제의 솔루션은 모뎀을 보다 낮은 전송 속도로 고정시켜 장치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현재 애트모스의 모든 셀 모뎀은 초당 4,800 비트로 설정되어 있으며 압축을 전혀 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대부분이 텍스트 전송이기 때문에 압축을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트럭이 연결에 이상을 주는 울퉁불퉁한 도로에서 전력 변압기 근처에 주차되어 있을 때 연결의 모든 것이 손실되는 방해 문제가 있었다. 워머는 “트럭 내에서 전기 방해를 피하기 위해 노이즈 필터를 전원에 구축해야 했다”고 밝혔다.

현재, 유닉스 기반의 애트모스 주문 및 일정 관리 애플리케이션은 호출기나 휴대폰을 통해 현장 기술자를 자동으로 파견하고, 이들 기술자는 트럭에 장착된 윈도 95 모바일 컴퓨터에 로그인하여 고객 전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한다. 이는 고객이 가스 냄새를 맡거나 가스 누출을 염려할 경우 비상 사태로 표기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기술자의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한 다음 그 기술자에게 연락한다.

많은 현장 기술자들은 곧 사무실 네트워크도 프레임 릴레이 연결에서 VPN (Virtual Private Network) 연결로 전환할 것이다. “기술자들은 사무실에 도착하면 세계 어디에서든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다”고 워머는 밝혔다. VPN을 사용할 경우 애트모스는 왠 비용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