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랩, 친환경 촉매 연구 디지털 트윈 플랫폼 ‘카탈리틱’ 출시
상태바
버추얼랩, 친환경 촉매 연구 디지털 트윈 플랫폼 ‘카탈리틱’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11.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으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소재 디지털 연구개발 플랫폼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 연구설계’에 최적화된 절차 간소화로 계산과학 진입장벽 제거

[데이터넷] 클라우드형 소재 시뮬레이션 플랫폼 개발사 버추얼랩(대표 이민호)은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 연구설계에 특화된 소재 시뮬레이션 플랫폼 ‘카탈리틱(katalitic)’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카탈리틱은 시뮬레이션, 머신러닝 등과 같은 디지털 연구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화학 촉매 후보물질을 신속하게 선별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제공하며, 전기화학 촉매에 최적화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연구자도 손쉽게 디지털 기술을 연구개발에 도입할 수 있다.

카탈리틱은 SaaS 형태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서버 및 소프트웨어의 구입 없이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면 누구든 이용 가능하며, 구독 및 사용량 기반의 과금 정책으로 합리적인 연구 개발 비용 운용이 가능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후원으로 진행된 카탈리틱 개발 프로젝트는 버추얼랩을 주축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국민대학교, 씨이스퀘어의 공동 연구로 기술 개발과 서비스 상용화에 성공했다.

버추얼랩 이민호 대표는 “최근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전기화학 촉매 개발 성공사례가 급증하면서 디지털 트윈 기술이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 연구설계의 필수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며 “촉매 연구개발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입해 가장 편리하고 합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카탈리틱이 글로벌 촉매 연구분야의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보다 많은 연구자들이 카탈리틱을 연구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