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사분기 누적 글로벌 IPO 시장, 전년비 반토막…건수 44%·조달금액 57% 급락
상태바
3사분기 누적 글로벌 IPO 시장, 전년비 반토막…건수 44%·조달금액 57% 급락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10.27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장 건수, 테크 분야 주도…조달금액, 메가딜 많은 에너지 분야 증가
한국 IPO 시장, 1사분기 ‘LG엔솔’로 정점 이후 관망세…아태 지역 견인 요인 ‘중국’

[데이터넷] 대내외적 불확실성과 전 세계적인 주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올해 글로벌 IPO 시장은 작년에 비해서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대표 박용근)은 이런 내용을 담은 ‘2022년 3사분기 EY 글로벌 IPO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며 이같이 밝혔다.

3사분기 말을 기준으로 전 세계 IPO 건수는 연간 누적 총 992건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4% 줄어든 수준이다. 해당 기간 동안 조달금액 누계는 146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7% 급감했다.

산업별로는 테크 분야가 가장 활발한 상장 움직임을 보였지만, 건당 금액은 전년 동기 2.6억 달러에서 1.2억 달러로 줄어 밸류에이션 하락 추세를 보였다.

테크에 비해서 건수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조달금액 기준으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것은 에너지 분야였다. 올해 3사분기까지 글로벌에서 가장 규모가 큰 IPO 5건 중 3건이 에너지 분야에서 발생했으며, 조달금액 평균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했다. 반면 소비재 분야는 평균 조달 금액이 전년 대비 69% 감소해서 가장 큰 위축세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미주 지역이 가장 급격한 감소세에 직면했다. 3사분기 말을 기준으로 해당 지역의 IPO 건수는 전년 대비 72%, 조달금액은 94% 줄어들어 2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반면 미주 및 유럽 지역들에 비해서 인플레이션과 지정학적 갈등의 영향을 덜 받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전반적인 하락세를 반영해 3사분기 말 아태 지역의 평균 IPO 금액 규모는 전년 대비 22% 줄어들었으나 글로벌 IPO 조달금액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9%에 달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한국의 경우에는 3사분기 말 기준으로 글로벌 IPO 조달금액의 8.3%를 차지해서 평년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이는 대부분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라는 단일 메가딜의 영향이었다.

사상 최대 수준인 12조7500억원을 공모한 LG엔솔의 상장에 힘입어 1사분기 한국 IPO 규모는 건수로는 전년 대비 21% 줄어든 19건이었지만, 조달금액으로는 368% 급증한 112억 달러 규모에 이르렀다. 이는 해당 분기의 글로벌 IPO 시장에서 건수로는 5.5%, 조달금액으로는 20.5%에 해당했다.

하지만 LG엔솔 특수가 사라진 2사분기 및 3사분기에는 글로벌 IPO 시장에서 한국의 조달금액 비중은 1% 전후 수준으로 급감했다. 한국의 IPO 시장 규모 자체가 절대적으로 줄어들기도 했지만 시장을 견인한 중국 IPO 시장의 영향 때문이다. 중국은 3사분기 말 기준으로 IPO 조달금액 누계가 전년 대비 20% 감소한 수준에 머물러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에 대비해서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EY한영 IPO 리더 이태곤 전무는 “상장을 준비 중인 회사들 및 이를 눈여겨보는 투자자들은 현재의 불안정한 시장 심리가 나아질 때까지는 관망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향후 시장이 다시 활성화되더라도 종전의 기대치에 비해서는 낮은 밸류에이션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