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프린팅 솔루션의 기술적 발전과 응용
상태바
네트워크 프린팅 솔루션의 기술적 발전과 응용
  • 최 광 운 - 인성정보 네트워크사업본부 전략기획팀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 수요의 계속적인 확산은 PC주변기기들의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그 중에서 프린터의 수요는 아직도 많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네트워크 인프라의 비약적인 발전과 사용자들의 네트워크 프린팅에 대한 인식이 일반화 되고있는 시점에서 네트워크 프린트서버 업체들도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연구개발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PC 수요의 계속적인 확산은 PC주변기기들의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그 중에서 프린터의 수요는 아직도 많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네트워크 환경이 미비했던 초창기에는 공유기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프린터를 연결해 사용했고, 점차로 네트워크 환경이 갖추어지면서 파일서버를 통한 중앙 집중식 프린팅 솔루션을 도입해, 파일을 출력했다.

이 같은 방법은 데이터의 손실, 이동의 불편, 중앙 서버의 다운 현상으로 인한 프린팅 대기시간의 연장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지만 그때로서는 별다른 대안을 찾을 수 없었다.

■ 현재 네트워크 프린팅 솔루션

그러나 멀티프로토콜 네트워크 프린트서버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네트워크 프린팅 솔루션을 구성하고 있다. 첫째 네트워크상의 파일서버(유닉스, 윈도 NT, 노벨 네트웨어)에 프린트 스풀(Spool)을 설정해 설정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네트워크상의 PC가 공유하여 파일을 출력하는 방법이다.

이 구성의 데이터 흐름을 보면 PC → 파일 서버 → 프린트 서버 →프린터 →페이퍼의 형식으로 출력이 됨을 알 수 있다. 이 구성의 단점은 중앙의 유닉스 또는 파일서버(네트웨어, NT)를 경유할 경우 많은 사용자가 파일서버를 경유해야 하므로 그만큼 파일 서버의 용량이 커져야 하며, 파일서버의 이상 발생시 전체적으로 프린팅을 할 수 없다는 것과 네트워크상에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여 주요 네트워크 업무에도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PC에서 자체적으로 스풀(Spool)을 하여 프린트 서버로 바로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Peer to Peer)이다.

이 구성의 데이터 흐름은 PC →프린트 서버 →프린터 →종이로 간단하다. 현재 대부분의 네트워크 프린팅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파일서버를 경유하지 않으므로 파일서버를 증설할 필요가 없으며 파일서버는 파일서버 고유의 업무만 수행하면 된다. 부서별로 설치된 프린트서버를 다수의 부서원이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으며, 타부서로의 출력도 가능하므로 업무연락에도 유용하다. 파일서버를 경유하지 않으므로 네트워크에 트래픽이 감소하며, 빠른 프린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