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멀티 사이트 인터넷의 트래픽 관리
상태바
6.멀티 사이트 인터넷의 트래픽 관리
  • 한정미 썬텍 네트웍캠프 강사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최적화 방안
일부 최신 네트워크 트래픽 관리 장치들은 인터넷 환경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산, 시스템의 확장성을 높여주는 로드 밸런싱 알고리즘을 트래픽 관리의 해결책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번호에는 멀티 사이트 인터넷의 트래픽 관리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대부분의 인터넷 기업들은 왠과 관련된 네트워크 기술과 성능의 발전에 힘입어 복수의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게 된다. 아울러 인터넷 기업들은 네트워크의 성능 향상을 위해 고가의 네트워크 장비를 추가로 도입하지만 장비가 추가 도입되더라도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지는 못한다. 장비의 추가 도입을 통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고유용성을 갖춘 기술들이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술 중 하나인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Multi-site Traffic Management Device)는 분산된 데이터 자원들을 최적화해 사용할 수 있도록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결함 예방(Fault-Tolerance), 트래픽 분산(Traffic Distribution)과 같은 기술을 제공, 고객에 대한 응답 속도와 네트워크 이용률을 보다 더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신뢰성 향상이 목적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는 단일 데이터 센터뿐 아니라 지리적으로 분산된 데이터 센터의 트래픽을 관리한다. 일반적인 인터넷 트래픽 관리 장비는 단일 토플로지의 단일 네트워크에 구현된 단일 데이터 센터의 트래픽 흐름을 관리하는 반면에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는 멀티 토플로지의 멀티 네트워크로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복수의 데이터 센터들 간에서 발생한 트래픽을 분산 관리해준다.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는 대부분의 e-비즈니스 장비들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성능과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데이터 센터의 확장을 위해 막연한 네트워크 용량 증가는 현명치 못한 방법이다.

데이터 센터로 집중되는 과중한 트래픽은 자연 재해와 네트워크 서비스 붕괴로 쉽게 손실될 수 있다. 더욱이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생각하면서 네트워크 서비스가 자주 다운되는 데이터 센터로 가지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더없이 좋은 데이터 센터이더라도 대륙을 잇는 링크를 이용하는 영국의 클라이언트들에게는 같은 레벨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영국 근처에 미국의 데이터 센터와 동일한 데이터 센터를 도입하면 대부분의 트래픽은 대륙간 링크를 무시하고 영국과 가까운 데이터 센터로의 이동을 보장받기 때문에 영국의 클라이언트들도 우수한 레벨의 서비스를 받을 것이다. 인터넷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가 클라이언트의 모든 요청(Request)들을 수신, 검색, 관리한다면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는 데이터 센터로 이동하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분산에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제공하면서 외곽쪽으로부터 트래픽 흐름을 분산시킨다.

궁극적으로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는 도처에 흩어져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한 응답 시간을 줄임으로서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데이터 센터 불량에 대한 예방법도 제공한다. 비록 클라이언트가 인접한 데이터 센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멀티 사이트 트래픽 관리 장비는 네트워크 자원들을 액세스할 수 있게 보장해주는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