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프렌즈, KB금융그룹 ‘KB스타터스’ 혁신 스타트업 최종 선정
상태바
아티프렌즈, KB금융그룹 ‘KB스타터스’ 혁신 스타트업 최종 선정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9.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 지원 통해 금융 분야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안정화 도모

[데이터넷]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 스타트업 아티프렌즈(ArtiFriends, 대표 이정우)는 2022년 하반기 KB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KB스타터스’에서 혁신 스타트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KB금융그룹의 스타트업 보육기관 KB 이노베이션 허브는 지난 2015년부터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 KB금융그룹과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KB스타터스에서는 투자, 사업화, 협업 공간, 글로벌 스케일업, 멘토링, 채용 등을 지원한다.

이번 하반기 KB스타터스에는 금융과 관련된 인공지능·데이터, 공유경제, 모빌리티, 크라우드펀딩, 프롭테크, 헬스케어 등 총 23개 업체가 선정됐으며, 아티프렌즈는 블록체인 기술 분야에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티프렌즈는 이번 금융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KB인베스트먼트의 투자 검토 혜택과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TIPS(팁스)’ 프로그램 추천 등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된다.

아티프렌즈는 국내 블록체인 기술 연구 기업으로, 5년간 독자적으로 블록체인 연구를 진행해 ‘사슬(SASEUL)’ 메인넷을 완성했다. 지난 5월에는 사슬 퍼블릭 메인넷 오픈 후 약 300여 차례 수정작업을 거쳐 시스템 안정화에도 성공해 스톡홀름, 아일랜드, 캘리포니아, 상파울루, 시드니, 싱가포르 등 완전한 글로벌 환경에서 거래 완결을 2초 내외로 지원하고 있다.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한국에서 유럽까지 해저 케이블을 통해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데 약 0.4~0.7초가 걸린다. 데이터를 한 번 주고받으면 그 시간이 1~2초인데, 그 이하로 블록의 거래 완결 시간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 아티프렌즈는 사슬에 토큰을 추가하기 위한 컨트랙트 및 테스트넷 환경까지 추가로 제공하며 메인넷으로써 완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보완 작업을 마쳤다. 사슬의 성능 체험을 원하는 누구나 아티프렌즈 홈페이지를 통해 노드 설치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아티프렌즈의 사슬 메인넷은 API만 연동하는 편법이 아닌 실제 블록체인 메인넷에 노드를 설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혹은 본인의 PC를 직접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난 6월 출시한 사슬의 탈중앙화 지갑 ‘가디(GUARDEE)’를 통해 송금 속도를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현재 참여 중인 노드의 수, 글로벌 분포 정도, 거래 기록 등은 사슬 익스플로러(SASEUL Explor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우 아티프렌즈 대표는 “KB스타터스에 선정되면서 기술력을 아티프렌즈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지금보다 더 완벽한 기술 연구에 집중해 KB와 같은 메이저 금융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