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부모센터, 다문화 한부모가족 지원 정책 제안
상태바
글로벌한부모센터, 다문화 한부모가족 지원 정책 제안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9.3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 한부모가정의 권익 및 인권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 컨퍼런스가 비영리민간단체인 글로벌한부모센터(대표 황선영) 주최로 다음달 7일 열린다.

글로벌한부모센터가 주최 및 주관하고, 서울시 성평등기금이 후원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서울여성플라자 1층 아트홀에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개최되며, 다문화 이슈를 다루는 공익채널 다문화TV 등 여러 매체가 현장 취재에 나선다.

이날 정책제안 컨퍼런스에는 조은경 서울특별시 가족다문화지원과 팀장, 한은주 강북구가족센터 센터장, 김희주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조연빈 한국여성변호사회 이사 등이 초대됐다.

글로벌한부모센터의 황선영 대표가 좌장을 맡고 장명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이춘양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 초빙연구위원 등이 다문화 한부모의 국적 취득 및 고용 안정 방안에 대해 주제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이주여성 한부모로서 홀로 한국인 자녀를 키우며 겪는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사례 발표도 이어진다. 글로벌한부모센터 소속의 재중교포 출신인 허설화 복지사는 ‘이주여성 한부모의 국적 취득 정책과 권리’란 주제로, 우즈베키스탄 출신 줌마보예바 마르하보 강사는 ‘이주여성 한부모 국적 취득의 어려움’에 대해, 몽골에서 온 우수정 박사는 ‘다문화 한부모 고용촉진법 제정 필요성’을 순서대로 발표한다.

왕지연 한국이주여성연합회 회장은 마지막 사례 발표로 나서 ‘이주여성 한부모가 겪는 취업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할 계획이다.

글로벌한부모센터에 따르면, 한국 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이수해야 하는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시간(515시간)과 경제력 조건(금융자산 3천만원 보유 및 월 3백만원 이상 수입, 4대보험 가입 등)이 어린 자녀를 양육하며 취업 활동까지 병행해야 하는 이주여성 한부모가 충족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하는 만큼 한부모 다문화가정의 수도 계속 증가할 것을 고려해 이들을 지원하는 고용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황선영 글로벌한부모센터 대표는 “우리나라가 좋아서, 한국 사람이 좋아서, 부모의 책임을 다하고자 힘든 상황에서도 자녀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는 다문화 한부모 가장을 위해 제도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실효적 해법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비영리민간단체 글로벌한부모센터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뒤 사별했거나 폭력, 문화갈등, 성격차이 등의 사유로 이혼한 이주여성 한부모를 위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 지난 2013년 설립해 초기 10명이던 회원 수가 현재는 17개 국가 출신 다문화 한부모 가장 460여 명으로 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