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정보통신, 학생 한글폰트 라이선스 무상 제공
상태바
한양정보통신, 학생 한글폰트 라이선스 무상 제공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9.2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폰트 400여 전종 무료사용 라이선스 제공

[데이터넷] 한글폰트 전문기업 한양정보통신(대표 강경수)은 576돌 한글날을 맞아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인 ‘폰트바다’를 통하여 유료로 제공되던 400여개 한양서체에 대한 개인용 라이선스 전종을 초, 중, 고, 대학 786만 재학생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양정보통신은 학생들의 폰트 사용이 주로 리포트, 논문, 졸업작품 등 비상업적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면서도 비용 절감 또는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불법 다운로드를 통한 폰트사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합법적인 경로로 학업에 필요한 디자인 소스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양정보통신의 모든 폰트와 신규 폰트의 학생용 라이선스를 무상배포하게 됐다.

특히 디자인 계열 전공학생들에게 폰트는 필수로 수업 또는 과제를 위해 다양한 디자인의 폰트가 필요하지만 폰트업계에서는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단기간 무상으로 제공되는 등 지속적인 무상제공은 없었다. 한양정보통신은 한글의 다양성과 한글 서체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폰트서비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무상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학생들이 한양정보통신의 폰트를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라이선스 범위뿐 아니라 비용에 구애 받지 않고 마음껏 사용할 있게 됐다. 학생용 라이선스는 매년 갱신을 통해 무상 라이선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문서제작, 웹사이트, 동영상, SNS 등 사용매체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폰트바다 서비스에는 한양정보통신에서 개발한 한글폰트(HY폰트) 400여 종을 포함하고 있으며, 새롭게 발표하는 신규 폰트도 무상 업데이트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한양정보통신은 학생 라이선스 무상 제공을 시작으로 기존 단순 라이선스 서비스 형태를 독자적인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지능형 플랫폼으로 재구성해 보다 높은 수준의 한글 사용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