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플렉스 재단, ‘MPLX 토큰’ 출시
상태바
메타플렉스 재단, ‘MPLX 토큰’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9.2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의 지속가능 개발을 담당하는 비영리단체 메타플렉스 재단이 MPLX 토큰(Metaplex Token)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향후 수 주간에 걸쳐 메타플렉스 재단은 메타플렉스 플랫폼 초기 구축에 참여한 커뮤니티 회원에게 1,400만개의 토큰을, 초기 수집가들에게 추가 4천만개의 토큰을 배포할 예정이다. 이는 탈중앙화자율조직(DAO) 투표에 따른다.

2021년 6월 선보인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은 개발자가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에서 NFT를 제작, 판매, 관리토록 하는 최초의 프로그램 라이브러리이자 툴 세트다. 10만여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캔디머신(Candy Machine)으로 NFT 프로젝트를 생성해 왔으며,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은 이더리움 대비 저렴한 비용은 물론 환경 친화적인 대안으로 크리에이터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의 NFT 민팅 수수료는 미화 15센트로, 이에 반해 이더리움은 미화 55~200달러에 달한다.

현재 메타플렉스 NFT에는 570만개에 이상의 지갑이 있으며, 2천만개의 NFT가 출시 첫 해에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의 1차시장과 재판매 시장에서 미화 34억원이상의 거래액을 창출했다. 메타플렉스 생태계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웹3.0 크리에이터 플랫폼으로 메타플렉스 스탠다드는 NFT가 솔라나에서 분류되는 메타데이터 표준이다.

MPLX 토큰은 메타플렉스의 거대 NFT 커뮤니티 내의 활성 참여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으며,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의 유틸리티이자 거버넌스 토큰으로 향후 프로젝트 및 전략적 의사결정의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위한 방법으로 발행됐다.

이와 관련된 DAO 구조는 웹3.0의 자율권과 투명한 거버넌스 정신이 메타플렉스 생태계 DNA속에 유지되게 한다. 크리에이터와 개발자, 마켓플레이스, 수집가는 커뮤니티가 생태계 전반에 해당 토큰을 활성화함에 따라 토큰으로부터 효용성을 얻게 된다. MPLX는 FTX와 쿠코인(KuCoin), 후오비(Huobi) 해외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며 미국 거주자는 구매 불가하다.

메타플렉스 프로토콜 개발 사업 부문, 메타플렉스 스튜디오 도리안 리(Dorian Lee) 기획재무 전무는 “메타플렉스 재단은 MPLX 홀더에게 메타플렉스 DAO를통한 프로토콜의 방향성을 이끌 권한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은 완전히 솔라나 커뮤니티를 위해 만들어졌고 DAO와 함께 MPLX를 통해 커뮤니티가 프로토콜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플렉스 재단 스테판 헤스(Stephen Hess) 디렉터는 “NFT의 미래를 정의하고 있는 웹3.0 크리에이터와 빌더가 메타플렉스를 선택해 1년 만에 메타플렉스 프로토콜을 통해 2천만개 이상의 NFT가 생성됐고 크리에이터에게 미화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이 창출됐을 뿐 아니라 솔라나 생태계에 이들 자금의 많은 부분이 재투자되고 있다”며 “MPLX 토큰은 크리에이터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소유하게 만들어가며, 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웹 2.0 모델을 바꿔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