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나눔재단,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 발행
상태바
아산나눔재단,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 발행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9.1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소셜벤처,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 5팀 사례 발굴
초기 스타트업 성장 단계에서 경험한 구체적 고민과 해결방안 담아

[데이터넷]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장석환)은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 AER)’ 사례 5건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는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하는 교육용 사례집으로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실제 고민을 담았다. 사례집에 담긴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해 창업가의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대상 기업으로는 교육, 사물인터넷(IoT), 소셜벤처, 패션, 핀테크 등 5개 분야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발행된 사례는 ▲혁신의 혁신, 중장비와 IoT의 결합(무스마) ▲소셜벤처 소보로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소리를보는통로) ▲얄리얄리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그리고 숨겨진 비밀병기(이브릿지월드) ▲OKR로 되찾은 일의 격(格), 불확실성 넘어 하늘 날다(콴텍) ▲팬데믹 시대에 브랜드의 자리를 찾다 – 퀸들이 주인공인 패션앱, 퀸잇 (퀸잇) 등 총 5건이다. 현재까지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는 총 65건이다.

이번 사례의 집필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초기 스타트업들로 기존 중장비로 인한 안전 사고 등을 사물인터넷 기술로 방지하는 방법, 소셜벤처가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과 혁신 등 각 스타트업이 성장 단계에서 경험한 구체적 고민과 해결방안을 자세히 다뤘다.

사례 집필에는 스타트업 대표, 실무자, 현직 교수 등 기업가정신과 경영학에 전문성이 있는 전문 집필진이 참여했으며, 창업 또는 기업가정신 관련 대학 강의에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를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별 티칭노트도 함께 발행했다.

이번 사례 개발은 지난 3월 출범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지식연구소(AER 지식연구소)’의 주도하에 이뤄졌다. AER 지식연구소는 기업가정신 확산과 스타트업 전략 설계,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연구 등을 위해 아산나눔재단이 출연 및 설립한 연구기관이다.

이우진·최병철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지식연구소장(공동)은 “AER 지식연구소 설립 후 첫 사례를 개발하게 되어 굉장히 뜻깊다”며 “앞으로도 아산나눔재단과 협력하여 학계와 대학에 기업가정신을 널리 확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타트업 사례를 발굴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아랑 아산나눔재단 사업본부장은 “지난해에 이어 1년 만에 더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성장 사례를 발행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아산나눔재단은 앞으로도 AER 지식연구소와 함께 여러 분야의 사례를 발굴하고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