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맛집 편집샵 ‘먼키’, 다점포율 35% 기록…외식업계 최상위
상태바
디지털 맛집 편집샵 ‘먼키’, 다점포율 35% 기록…외식업계 최상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9.08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홀 매출 모두 올릴 수 있어 인기…AI 수요예측시스템으로 식재료 준비에도 편리
보증금 제외 창업비용 1000만원으로 저렴…전담 매니저 관리·색다른 마케팅 등 지원 강점
먼키 시청역점
먼키 시청역점

[데이터넷] 디지털 맛집 편집샵 먼키는 다점포율 35%를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먼키는 전국의 지역 맛집과 유명 외식브랜드로 구성된 맛집 편집샵에 IT, AI 공유주방 시스템을 접목한 차세대 외식 플랫폼으로 현재 강남역, 시청역 등 수도권 핵심 상권에 7개 지점과 131개 브랜드(중복 포함)를 운영 중이다.

131개 브랜드 중 35%에 해당하는 46개 브랜드가 다점포로 운영되고 있다.

다점포율은 프랜차이즈 전체 가맹점 중에 점주 한 명이 2개 이상 점포를 가진 ‘다점포’의 비중이다. 기존 점포에 만족한 후 같은 브랜드의 점포를 추가 출점한 것으로 보통 다점포율이 높을수록 브랜드에 대한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먼키의 다점포율 35%는 주요 업종 대표 브랜드들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다. 편의점 가운데 다점포율이 높은 GS25의 25%, 커피 업종의 빽다방 25.4%에 비해 10% 가까이 높다.

외식 업종과 비교해서도 다점포율이 높다고 알려진 원할머니보쌈 26%, 한촌설렁탕 19.2%에 비해 먼키의 다점포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먼키의 다점포 브랜드로는 CJ푸드빌의 ‘빕스’, 영국식 인도커리 전문점 ‘커리146’, SNS 불백맛집 ‘문숙이미나리식당’, 집밥 프랜차이즈 ‘정성찬’, 숯불고기 냉면집 ‘팔당냉면’, 수비드 스테이크덮밥 ‘레드락’, 일본식 생라멘과 돈카츠 전문점 ‘히노아지’, 테이크아웃 삼겹살 전문점 ‘따띠삼겹’ 등이 있다.

먼키 분당휴맥스점과 구로디지털단지점, 문정법조타운점 등 3곳에 ‘커리146’을 운영 중인 이경섭 대표는 “우선 먼키는 다른 공유주방과 달리 홀이 있어 배달과 홀 매출을 모두 올릴 수 있다”며 “운영적인 면에서도 고객이 먼키 앱으로 주문하기 때문에 응대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AI 수요예측시스템으로 다음날 판매 예상도 할 수 있어 식재료 준비하기에 편리하다”고 말했다.

먼키 시청역점과 강남점에 입점한 ‘문숙이미나리식당’의 정문석 대표는 “먼키는 소자본창업으로 보증금을 제외하고 창업비용이 1000만원만 들었다”며 “먼키의 전담 매니저가 홀 관리부터 최신 식기세척기를 통해 설거지까지 해주고 먼키 본사에게 매달 색다른 마케팅과 다양한 지원을 해줘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먼키는 다점포 출점하는 외식사업자가 매장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존 IT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다음날 시간대별 판매메뉴 수요예측이 가능한 ‘먼키 AI Biz’를 론칭한데 이어 먼키앱과 키오스크도 고도화 개발이 진행 중이다.

또한 먼키는 최근 ‘먼키 오징어게임’, ‘주방오락실’, ‘주방빠’ 등 ‘Hip & Wit’ 먼키만의 컬처이벤트를 매월 진행해 소셜컬처브랜드로 방문 고객과 입점 외식브랜드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