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제주도,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카카오-제주도,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9.0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약자 이동 안내 서비스 고도화·서비스 접근성 향상 위해 협력
카카오맵서 무장애 관광 정보 제공·홍보 지원…교통약자 관광 인프라 개선 기대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왼쪽)와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왼쪽)와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카카오(각자대표 남궁훈·홍은택)는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국내 대표 관광지 제주도를 찾는 이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디지털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지난 7일 경기 성남시 카카오 판교 사옥에서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 오영훈 제주도지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교통약자의 이동 안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휠내비길’의 무장애 관광 데이터 등 서비스 고도화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콘텐츠를 지원한다. 카카오는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통약자 이동 지원 서비스를 디지털화해 정보 접근성을 높인다. 또 카카오맵·카카오톡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서비스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교통약자를 위한 관광 인프라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측은 연내 교통약자 이동 안내 데이터를 구축하고, 내년 말 관련 서비스를 오픈한다는 목표다.

카카오와 제주도는 교통 편의 확대를 위해 지속 협력할 방침이다. 양측은 지난 2019년 첫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국내 최초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제공을 시작했다. 카카오맵으로 실시간 버스 위치를 초 단위로 확인할 수 있어 주민과 여행객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안착했다. 특히 버스 정보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외곽 지역의 정보 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는 “카카오의 서비스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제주도를 포함, 민관 협력을 강화해 사회 약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의 가치 있는 데이터를 민간기업에 연결해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고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연내 카카오맵에서 수도권 지하철 단차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교통약자 편의성 개선을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