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 최적화
상태바
시스코,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 최적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9.0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전드아이즈·앱다이나믹스·인터사이트 등으로 클라우드 운영 지원

[데이터넷] 많은 기업이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다양한 종류의 클라우드를 도입하며 클라우드 인프라는 나날이 복잡해지고 있다. 이에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식별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네트워크, 인프라, 보안, 애플리케이션 등 어느 곳에서 퍼포먼스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환경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가시성 높은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며 최적화된 클라우드 경험을 제공하는 풀 스택 가시성(FSO: Full-Stack Observability)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풀 스택 가시성’ 주목 … 클라우드 경험 최적화
일반 모니터링 솔루션 대비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은 복원력과 응답성을 향상시키는 엔드 투 엔드 액티브 모니터링과 심층 분석을 제공한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보안 기능이 통합돼 있으며 자동 문제 해결 및 자동 최적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현재 IT 인프라 운영에 있어 필요한 주요 기술들이 대부분 포함돼 있다.

이러한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에서 주목할 부분은 단순 모니터링을 넘어 풀스택 가시성(visibility), 인사이트(insights), 액션(actions)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으로, 최신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의존성, 고객 디지털 경험 등 IT 인프라 내에서 추적되는 모든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모니터링을 통해 풀 스택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가시성을 통해 IT팀은 관측된 결과로부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기반으로 ‘액션’을 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운영되는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은 최종 사용자와 이들이 사용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위한 전반적인 디지털 환경을 개선하고 장애 수리 및 헬프데스크 응답 시간을 단축시킨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경험을 저해하는 요소를 사전에 차단해 예방적인 관리 작업까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시스코는 사우전드아이즈(ThousandEyes), 앱다이나믹스(AppDynamics), 인터사이트(Intersight) 등의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을 선보이며 보다 효율적인 클라우드 운영을 돕고 있다.  

사우전드아이즈,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솔루션 사우전드아이즈는 사우전드아이즈 에이전트(Agent)가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하며 성능, 상태 정보를 스스로 파악해 직접 관리하지 않는 영역에서도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특히 업계 최초로 ‘예측 네트워킹(Predictive Networks)’ 기술을 적용해 네트워크 문제를 사전에 인지하고 애플리케이션 경험이 향상되도록 지속가능한 개선점을 제안함으로써 기업은 선제적인 트래픽 우회를 통해 네트워크가 다운되는 문제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앱다이나믹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특화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에 특화된 솔루션인 앱다이나믹스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효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인프라 리소스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애플리케이션부터 하이브리드 인프라까지 아우르는 광범위한 가시성과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하는 모듈식 SaaS인 IWO(Intersight Workload Optimizer)와 함께 사용할 경우 온프레미스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프라이빗 클라우드로의 전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단순 시뮬레이션을 넘어 비용 절감을 위해 필요한 조치도 제안하고 있어 기업의 ESG 경영까지 지원한다. 

인터사이트, IT 운영 최적화 지원 클라우드 플랫폼
인터사이트는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용 지능형 시각화, 최적화,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기업의 IT 운영 최적화를 지원한다.

클라우드 관리 기능을 통해 어디서나 인프라와 워크로드를 연결하고 관리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AI옵스(AIOps)를 도입해 운영 방식을 개선하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유지하고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위험도 완화할 수 있다. 

높은 성능 유지하며 비용 효율적 통제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클라우드 산업 발전에도 불구하고 많은 IT 팀이 사일로화돼 있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포괄적인 가시성이 필요하다. 
이에 기업들은 클라우드에서 전체 IT 환경의 가시성을 제공하는 시스코의 풀 스택 가시성 솔루션을 활용해 네트워크 문제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거나 애플리케이션 리소스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관리해 높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