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노이드, 심평원 ‘보건의료 영상진료 판독시스템 실증랩’ 인프라 고도화 맡아
상태바
딥노이드, 심평원 ‘보건의료 영상진료 판독시스템 실증랩’ 인프라 고도화 맡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9.0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영상데이터 분석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의료문화 만들고자 인프라 환경 최적화 모색

[데이터넷] 딥노이드(대표 최우식)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추진하는 보건의료 영상진료 판독시스템 실증랩 고도화 사업을 수주했다고 1일 밝혔다.

딥노이드는 지난해 심평원에 영상진료데이터 판독시스템 실증랩 구축에 참여해 인공지능(AI)기업이 심평원의 의료 데이터로 솔루션 개발 등을 테스트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해당 사업에서 딥노이드는 빠른 의료 영상 데이터 분석을 위해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DEEP:PHI)를 공급했다. 심평원의 실증랩을 통해 기업은 의료 영상, 진료기록 등 데이터를 비식별화, 학습용으로 안전하게 활용하고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또 심평원 시스템과 연계해 기관에 축적된 대규모 의료 데이터 활용도 가능하다.

이번 심평원과의 사업 계약은 보건의료 영상진료 판독시스템 실증랩 인프라 증설 사업으로 금액은 7억8000원이며, 전년도(2021년) 딥노이드 매출의 75%에 해당하는 실적이다.

딥노이드는 국내 주요 상급 종합병원과도 AI 솔루션 공동 연구 및 구축을 진행하는 등 원격 진료, 디지털병리, 영상판독 서비스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딥노이드의 의료AI 솔루션 딥AI 시리즈는 흉부 엑스레이(X-ray) 영상에서 이상부위(폐경화, 기흉 등)를 검출해 의료인의 진단결정을 보조하는 ‘딥체스트(DEEP:CHEST)’, 뇌 신경두경부위를 촬영한 MRA 등 영상에서 이상부위(뇌동맥류 등)를 검출하는 ‘딥뉴로(DEEP:NEURO)’, 척추 MRI 및 엑스레이 영상에서 이상부위(압박골절, 측만의 각도, 추간판 이상 등)를 검출하는 ‘딥스파인(DEEP:SPINE)’ 등을 개발해 병의료기관에 서비스 및 상용화했으며, 다질환 진단을 위해 지속적인 딥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자체 개발한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딥팍스프로(DEEP:PACS PRO)’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부터 의료기기 제조 인증을 획득하는 등 제품 품질경영도 강화하고 있다.

그 외에 기술적 차별화를 위해 딥노이드가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DEEP:PHI)’를 통한 인공지능 모델 조합 등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를 지속 고도화시키고 있다.

최우식 딥노이드 대표는 “국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의료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심평원에 보건의료 영상진료 판독시스템 실증랩 고도화 사업을 수행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심평원과 함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영상판독시스템 고도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딥노이드는 식약처 인허가 획득한 18개의 제품들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학술지에 활발한 논문 발표를 진행하고 있으며, FDA 인증도 준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