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실시간 전사 기능 등 신규 기능 업데이트
상태바
줌, 실시간 전사 기능 등 신규 기능 업데이트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8.3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줌 원’ 패키지 포함해 줌 화이트보드·줌 컨택트 센터 등 플랫폼 전반 기능 개선

[데이터넷]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가 줌 플랫폼 전반에 걸친 8월 제품 업데이트를 31일 발표했다.

줌 챗, 줌 폰, 줌 미팅을 아우르는 ‘줌 원’ 패키지를 포함해 줌 화이트보드, 줌 IQ 포 세일즈, 줌 컨택트 센터, 줌 이벤트 등 주요 솔루션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줌 챗 내 외부 사용자 알림 추가
줌 챗에는 외부 사용자 알림 표시 기능이 추가됐다. 외부 사용자와의 1:1 채팅을 비롯해 외부 사용자가 참여하고 있는 그룹 챗 및 채널의 채팅창 상단에 외부 사용자가 참여하고 있다는 공지가 띄워져 있어 사용자가 보안 유지가 필요한 문서나 데이터를 실수로 외부에 유출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줌 폰 내 실시간 통화 기록, 통화 녹음 전달 및 전달 제한 기능 추가
줌의 클라우드 전화 줌 폰에는 ▲실시간 통화 기록(영어) 기능과 ▲통화 녹음 전달 기능이 추가됐다. 통화 기록 기능은 모바일이나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의 측면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청각 장애인, 비영어권 사용자를 비롯해 통화 내용을 문자 형태로 정리해 보고 싶어 하는 사용자에게 향상된 통화 경험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통화 녹음 전달 및 전달 제한 기능이 추가돼 조직 내 다른 사용자에게 통화 녹음을 전달하거나 반대로 ‘사생활 보호’ 체크박스를 선택함으로써 통화 녹음 전달을 방지할 수 있다.

줌 회의 내 ‘자막 자동생성’ 기능·통역 설정 기능 지원 언어 확대
줌 회의 또는 줌 웨비나에서 발표자가 사용하는 언어와 동일한 언어의 자막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줌 ‘자막 자동생성’ 기능의 지원 언어와 사용자 범위도 확대됐다. 그동안 특정 줌 원 계정에 한해 제공됐던 줌 ‘자막 자동생성’ 기능이 이제 줌 포 거버먼트(Zoom for Government) 계정을 제외한 모든 유·무료 사용자에게도 제공된다.

지원 언어로는 중국어(간체자), 네덜란드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우크라이나어 등이 포함되며, 한국어와 일본어는 베타 버전으로 제공된다.

줌 웹 포털에서 먼저 ‘자막 자동생성’ 기능을 활성화하고 지원 언어를 선택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회의 호스트가 웹 설정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용자는 호스트에게 권한 요청할 필요 없이 직접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줌은 자막이 제공되는 모든 회의에 자막 버튼을 표준화하는 등 사용자의 자막 설정 권한을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유료 사용자에 애드온 형식으로 자막 번역 서비스 또한 지원한다.

이 외에도 프로,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 계정 사용자의 줌 회의 또는 웨비나 통역 지원 언어가 기존 9개국에서 25개국 언어로 확대됐고, 전체 소회의실 마이크 오디오 활성화, 회의 호스트의 전자 명함 확인 기능 등 여러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줌 화이트보드’ 지원 언어 확대·더보기 기능 활성화 등 업데이트
줌 화이트보드 지원 언어 범위도 확대된다. 이제 줌에서 제공 중인 모든 언어가 줌 화이트보드에서도 지원된다. 프로필에서 언어를 선택하면, 줌 화이트보드 메뉴와 UI도 해당 언어로 제공된다. 또 화면의 도형이나 캔버스 위에 마우스 우클릭 시 뜨는 ‘더 보기’ 옵션으로 쉽게 복사, 붙여넣기, 복제, 댓글 추가 등 기능을 사용하고, 맨 앞으로 가져오기, 맨 뒤로 보내기 등 도형 순서도 변경할 수 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작업하는 줌 화이트보드 특성상 화면에 여러 명의 커서가 한꺼번에 보여 작업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줌은 이를 방지하고 깔끔한 화이트보드 화면을 유지하기 위해 비활성화 상태의 사용자의 커서는 일시적으로 화면에서 사라지도록 업데이트했다. 사용자가 직접 화면의 모든 작업자의 커서를 보이게 설정할 수도 있다.

화이트보드 접근 권한 알림 기능이 추가돼 화이트보드 소유자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나 슬랙 챗 사용자에게 화이트보드 접근 권한을 간편하게 부여할 수 있다.

영업 전문 인력 위한 ‘줌 IQ 포 세일즈’ 편의성 개선
줌 IQ 포 세일즈에는 ‘관심 주제’ 기능이 추가됐다. ‘관심 주제’ 기능은 회의 참가자가 관심 주제로 설정한 내용이 논의되는 대화를 추적해 검토 시간을 절약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줌 IQ 포 세일즈에 ‘다음 단계 자동 인식’ 기능이 업데이트돼 전화 상담 이후 영업 전문 인력이 취해야 할 다음 단계와 주요 관계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판매자는 상담에 집중할 수 있다. 기존 세일즈포스, 다이나믹스 365와 더불어 허브스팟과 먼데이 CRM 통합 기능도 추가, 줌 IQ 포 세일즈의 CRM 고객 데이터와 대화 통찰력을 통합해 세일즈 기회에 대한 종합적 시각을 제공한다.

줌 컨택트 센터 기록 관리·분석 기능 향상
기록 관리 프로세스 단순화를 위해 줌 컨택트 센터 관리자는 중앙 집중화된 제어 센터에서 모든 기록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여러 기록을 한 번에 선택하고 삭제가 가능해 저장 공간 확보와 조직의 감사 및 녹화 자료 보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

줌 컨택트 센터의 분석 기능도 향상됐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실시간 분석이 표시되는 새 워터폴 차트 ▲KPI 임계값을 설정해 허용 불가능한 서비스 수준 도달 경고 ▲옴니채널 오버뷰 탭에서 실시간 분석 대시보드와 기록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채널 사용량에 대한 실행 요약을 제공한다.

줌 폰을 이용해 줌 컨택트 센터 상담원과 내부 직원 간에 통화 전달 기능으로 고객 상담 환경을 전체 조직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상담원은 컨택트 센터 외부의 상담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를 연결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고객의 전화 및 영상 상담 경험 향상을 위해 콜백 서비스시 내선 번호 기능 추가,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영상 통화 연결 기능이 추가됐다.

줌 이벤트 기능 향상
이벤트 진행과 관리를 위해 진행자가 이벤트 호스트를 발표자로 할당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해 이벤트 역할 기능이 업데이트됐다. 더불어 이벤트 참석자에게 이벤트 세부 정보 페이지와 이벤트 로비에서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장치 테스트 기능이 추가됐다.

뿐만 아니라 전체 이벤트가 아닌 개별 세션을 ics 파일로 개인 캘린더에 내보낼 수 있으며, 이벤트 호스트는 이벤트 날짜 및 시간 외에도 등록 날짜 지정이 가능해 세션이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녹화본에 접속할 수 있는 티켓을 판매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