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인터넷 거버넌스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 개최
상태바
KISA, 인터넷 거버넌스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 개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2.08.1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IGA 2022, 아태지역 청년 대상 인터넷 이슈 관련 국제사회 정책 결정과정 토론

[데이터넷]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제인터넷주소기구(ICANN)와 함께 국내외 인터넷거버넌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6회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APIGA)’를 16일부터 20일(토)까지 개최한다. APIGA는 아태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슈관련 국제사회의 정책 결정 과정 등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하는 교육과정이다.

올해 프로그램은 ▲인터넷거버넌스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국제기구 강의 ▲인터넷거버넌스 원칙에 대한 국내 전문가 특강 ▲모의 국제회의 등 학생들의 참여·활동 중심 교육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에는 웹 3.0,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 DAO 등 인터넷거버넌스의 최신 이슈에 대한 국내 전문가들의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며, 폐회식에는 작년 12월 ‘제1차 한-네덜란드 사이버정책협의회’에 수석대표로 참석한 외교부 사이버안보정책대사 나탈리 야스마(Nathalie Jaarsma)의 기조연설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교육에는 아태지역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한국, 베트남,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등 11개국, 만 18세부터 35세까지의 청년 26명(한국 14명, 해외 12명)이 참가한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인터넷 기술 발전으로 인한 이슈들이 국경을 넘어 국제적인 문제로 확장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거버넌스를 이해하는 차세대 전문가 양성이 필요해졌다”며 “KISA는 앞으로도 국제적인 인터넷거버넌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그중에서도 우리나라가 국제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이를 주도할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Tag
#KIS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