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마켓플레이스와 업무 방식의 변화
상태바
웹 마켓플레이스와 업무 방식의 변화
  • INTERNETWEEK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의 e-마켓플레이스 이용으로 구매 및 영업 담당자들처럼 트랜잭션에 직접 관여하는 사람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웹 마켓플레이스(온라인 거래소)는 원래 기업들의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개선할 목적으로 생겨났지만, 이제는 일부 직원들의 업무 수행 방식까지 바꿔놓고 있다.
웹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는 일부 기업에서는 구매, 영업, 재정, IT 담당자들의 책임과 이들에 대한 조직의 요구 사항들이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제 겨우 e-마켓플레이스 이용에 눈 뜨기 시작했지만 이들의 성장은 거칠 것이 없어 보인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2004년에 B2B 전자 상거래 규모가 2조7,0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이 중 53%를 e-마켓플레이스(공급자들과 고객들간의 온라인 거래 환경)가 차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직장에서의 e-마켓플레이스 영향은 이제 겨우 감지되기 시작했다.

■ 구매·영업 담당자들의 업무 변화

『400~500개의 e-마켓플레이스가 있지만 정교한 수준에 이른 것은 많지 않다. 사람들의 업무에 상당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만큼 정교하고 활발한 e-마켓플레이스는 10%에 불과하다』라고 컨설팅 업체인 메타 그룹의 수석 부사장 겸 e-비즈니스 전략 이사인 데이비드 요켈슨(David Yockel- son)은 말한다.

기업들의 e-마켓플레이스 이용으로 구매 및 영업 담당자들처럼 트랜잭션에 직접 관여하는 사람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AMR 리서치의 전자상거래 수석 분석가인 피에르 미첼(Pierre Mitchell)은 e-마켓플레이스 이용으로 구매 담당자의 기능이 없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매 업무는 주로 송장을 보내고, 구매를 승인하며, 구매 주문과 납품 받은 상품들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전형적인 서류 업무와 프로세스 집약적인 작업인데, e-마켓플레이스가 좀더 정교해지면 이런 프로세스들 중 다수가 자동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엘란(Elan Pharmaceuticals)은 랩 물품의 30~40%(연간 100만 달러 이상)를 약품 분야 e-마켓플레이스인 켐덱스(Chemdex)를 통해 주문하고 있다. 그 결과 이미 랩 주문 처리의 효율성이 향상돼 5명의 구매 인력 중 한 명을 줄일 수 있었다.

엘란의 구매 담당 매니저인 롭 실버(Rob Silber)는 『정말로 상황이 달라졌다. 우리는 많은 부가가치 제공이 어려운 트랜잭션 인력을 줄여 나가고 있다. 서류 작업은 더 이상 소용이 없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서류 작업을 안 해도 된다는 것은 구매 부서가 이제 기업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라고 실버는 말한다. 켐덱스를 이용해 잠재 공급자들의 수를 늘리는 일이 한 가지 예다. 이는 엘란이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게 해주고, 공급자들과의 계약을 재협상하는 지렛대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꼬리가 아니라 머리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